행복한 일상

카톡 대화내용 삭제 방법과 스마트폰 교체 시 대화내용 백업하는 법 본문

IT

카톡 대화내용 삭제 방법과 스마트폰 교체 시 대화내용 백업하는 법

happy dreamer 2019. 3. 16. 23:19

스마트폰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가장 활발하게 사용하는 카카오톡이 최고일 것입니다. 연세가 많은신 분들도 사용을 하실 정도이기 때문에 국민 어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자를 보낼 때도 핸드폰 문자 보다는 카톡을 이용합니다. 1대1 채팅이나 그룹 채팅도 데이터나 와이파이 연결이 되는 모든 곳에서 가능합니다. 심지어는 보이스톡을 통해서 통화도 무료로 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만 충분하거 와이파이가 연결된 상황이라면 무제한 통화도 가능합니다. 영상으로 통화를 하는 것도 무료이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가능하고 해외에서도 실시간으로 화상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카톡 대화내용 삭제

 

<이미지 출처 - 다음 카카오>


이렇게 즐겁게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는 실시간 채팅 어플이지만 간혹 메시지를 보낼 때 실수를 하는 경우가 있지요. 다른 사람에게 메시지를 보냈다거나 내용을 잘못 보냈을 때 가슴이 철~렁하고 내려앉는 경험을 해보셨을 것입니다. 화가 나서 앞뒤 분간 없이 막말로 메시지를 보냈다가 보내자마자 후회를 하지만 이미 엎질러진 물이 되어버린 순간들..... 이러한 다양한 실수들을 많은 사용자들이 해나가고 있을 때 우리의 카카오톡이 또 어려운 걸 해냈답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은 카톡 대화내용 삭제 방법을 아시겠지만 모르는 분들도 많습니다. 메시지를 보내고 5분 이내에 삭제를 하게 되면 상대방의 카톡에서도 메시지가 삭제가 되는 놀라운 기술이 적용되었다는 것을....

 


사실 이러한 기술을 적용하는 것은 더 빨리 적용할 수 있었지만 문자를 보내고 삭제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지금껏 적용을 하지 않았던 것이겠지요. 어쨌든 최신 버전을 사용하시는 모든 분들은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버전에서 카톡 대화내용 삭제 방법은 삭제를 해도 내가 사용하는 카톡에서만 삭제가 가능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말풍선을 길게 눌러주면 ‘삭제’ 옵션이 나오고 클릭을 해주면 두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를 보낸 후 5분 이내에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와 ‘나에게서만 삭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를 선택하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모두 삭제가 됩니다.

 

카톡 대화내용 삭제 방법

 

<이미지 출처 - 다음 카카오>


하지만 삭제를 하더라고 상대방의 대화창에서는 ‘삭제된 메시지입니다’라는 대체 메시지는 남아 있습니다. 상대방이 무지하게 궁금하겠지만 실수로 보낸 대화내용은 확인할 수 없습니다. 물론 내가 삭제하기 전에 상대방이 문자 내용을 열람해버리면 메시지 내용을 확인하게 되는 상황도 있습니다. 그리고 최신 삭제 기능을 적용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 앱에서는 삭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자주 해주거나 스마트폰을 새로 구입하신 경우에는 카카오톡을 최신버전으로 설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삭제 기능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카톡 대화내용 백업

 

<이미지 출처 - 다음 카카오>


삭제하는 방법과는 반대로 저장이 필요한 분들도 있습니다. 카톡 대화내용 백업하는 법은 간간단하지만 대부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스마트폰으로 신규로 개통을 할 때 카톡 대화내용 백업하는 법을 몰라서 대화내용이 모두 삭제가 됩니다. 새로 구입한 스마트폰에서 기존의 카톡 계정으로 로그인은 하지만 예전에 대화내용들이 모두 삭제되어서 이전 내용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답답함을 느낄 때가 많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간단한 절차로 백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는 스마트폰을 교체하실 때에는 반드시 백업을 하셔서 대화내용을 복구하시기 바랍니다.

 


카카토톡 메인 화면에서 우측 상단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서 ‘전체설정’ --> ‘채팅’ --> ‘대화 백업’ --> ‘대화 백업하기’를 클릭하신 후에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비밀번호 설정은 카톡 계정의 비밀번호가 아닌 본인 기억할 수 있는 임시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대화내용 중에 문자만 백업이 됩니다. 이미지나 동영상, 4000자 이상의 문자, 그룹채팅 방에서 나눈 대화는 백업에서 제외가 됩니다. 대화내용이 많은 경우에는 백업을 하는데 시간이 다소 많이 소요가 됩니다.

 

카톡 대화내용 삭제

 

<이미지 출처 - 다음 카카오>


위와 같이 백업을 하신 후에 새로 구입하신 스마트폰으로 교제를 하시고 카카오톡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카카오톡을 설치하신 후에는 반드시 기존에 사용하던 계정으로 접속을 하셔야만 복구가 가능합니다. 만약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서 복구를 하시게 되면 기존 계정에서 백업했던 내용을 모두 삭제가 됩니다. 기존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시면 대화 복원 화면이 나옵니다. 백업하실 때 입력하셨던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복구가 시작됩니다. 대화 내용이 많으면 복구시간이 조금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잠시 후 복구가 되면 기존 대화내용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백업을 한 후에는 14일 이내에 복원을 하지 않으면 저장된 내용이 모두 삭제가 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카톡 대화내용 백업

<이미지 출처 - 다음 카카오>


사용자들의 필요에 따라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는 카카오톡의 변신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 같습니다. 온라인으로 통장도 만들 수 있고 송금도 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도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리고 검색을 할 때에도 다음이나 네이버에 접속하지 않고 카톡 내에서 검색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많기 때문에 시간이 날 때마다 살펴보시면서 유용한 기능들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카톡 대화내용 삭제 방법과 스마트폰 교체할 때 카톡 대화내용 백업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