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카톡 대화내용 옮기기와 내보내기 SD카드 사용법 본문

IT

카톡 대화내용 옮기기와 내보내기 SD카드 사용법

happy dreamer 2019. 3. 19. 12:01

카카오톡을 하시다보면 가끔 대화내용, 이미지, 녹음 파일 등을 저장해두고 싶을 때까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저장하는지 몰라서 시간이 지나서 녹음 파일이나 이미지 파일 등이 삭제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아이들의 사진을 카톡으로 전송 받아서 저장해두는 잊어버리게 되면 예쁘게 나온 아이들의 사진을 날려먹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을 교체 경우에도 카톡 대화내용 옮기기를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초기화 상태에서 다시 카톡을 시작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분들을 위해서 대화내용과 녹음파일, 이미지 파일을 안전하게 옮길 수 있는 방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카톡 대화내용 옮기기

 


만약 스마트폰을 교체할 일이 있어서 대화내용만 복구하길 원하신다면 카카오톡의 백업 기능을 사용하시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백업하는 방법은 마지막에 자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저장한 후에 카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SD카드 사용방법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백업 기능을 사용하시면 대화내용을 복원할 수 있지만 mp3파일과 같은 오디오 파일이나 이미지 파일은 복원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미지 파일과 녹음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카톡 대화내용 옮기기를 하셔야 합니다. 저장을 원하시는 대화방의 우측 상단의 三 모양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목록을 열어보시면 ‘대화내용 내보내기’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을 선택하시면 카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SD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메시지 SD카드에 저장’이라는 옵션을 선택하시게 되면 SD카드로 모든 내용이 저장이 됩니다. 저장속도가 매우 빨라서 저장이 되었는지 모를 수도 있지만 SD카드에 저장된 파일들을 열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저장경로는 kakaotalk 폴더을 열고 kakaotalk chats를 열어보시면 모든 내용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제 PC와 스마트폰을 연결해서 파일을 옮기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을 충전할 때 사용하는 USB 연결잭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카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마지막으로 백업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을 새로 구입하실 예정이이고 대화내용만 복구를 하시려면 카카오톡의 백업 기능을 사용하시면 간편합니다. 백업에서 제외가 되는 것은 4000자가 넘는 문자나 동영상 파일 및 이미지 파일 등을 백업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오픈 채팅이나 비밀 채팅 대화방의 내용도 저장이 되지 않고 1대1 대화방의 텍스트만 저장이 가능합니다. 백업을 하신 후에는 14일 이내에 새로운 스마트폰에서 로그인을 해주셔야만 복원이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하실 때는 이전의 스마트폰에서 사용하시던 동일한 계정으로 하셔야만 복원이 됩니다. 만약 다른 계정을 생성해서 로그인하시면 백업된 내용은 모두 삭제가 됩니다.

 

카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SD카드

 


먼저 카카오톡 화면의 위쪽에 있는 톱니바퀴 아이콘을 눌러서 ‘전체설정’을 클릭합니다. 항목 중에 ‘채팅’을 눌러주시면 상단에 ‘대화 백업’이라는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대화 백업하기’를 누르면 백업이 됩니다. 저장된 텍스트는 클라우드에 임시로 저장이 되고 14일간 저장이 되기 때문에 그 이전에 새로운 스마트폰을 접속을 하셔서 다시 로그인해주시면 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반드시 이전에 사용하던 동일한 아이디로 접속을 해야만 복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수를 하지 않도록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백업할 때 입력한 비밀번호를 잊어버리시면 안됩니다. 임시로 사용하는 비번이지만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카톡 아이디로 새로운 스마트폰에서 접속을 하시면 복원 화면이 자동으로 뜨게 됩니다. 백업할 때 입력하셨던 비밀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하시면 백업이 복원이 시작 됩니다. 복원 시간은 대화내용이 많으면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다른 앱을 실행하거나 이동하지 마시고 잠시 기다려 주시면 복원을 마치게 됩니다. ‘복원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화면이 나오면 이전 스마트폰에서 대화하던 내용들을 직접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대화내용 중에 문자 메시만 복구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4000자 이상의 문자로 메시지는 복구가 안된다는 것을 위에서 말씀드렸구요.

 

카톡 대화내용 옮기기

 


저도 스마트폰을 2번 이상 교체를 하면서 대화내용을 한번도 저장해본 적이 없습니다. 물론 중요하지 않은 내용들이 대부분이라서 신경을 쓰지 않은 것도 있었지만 백업 기능이 있는지 몰랐습니다. 저희 부모님들도 스마트폰을 교체할 때마다 카카오톡 대화내용이 모두 사라져서 안타까워 하실 때가 많았습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기능들을 유용하게 잘 사용하셔서 소중한 추억들을 잘 간직하시기 바랍니다. 카톡의 새로운 기능들이 나오면 계속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게습니다.

 

카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그리고 위에서 설명 드렸던 대화내용을 내보내는 방법으로만 멀티미디어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화내용을 함께 저장하기 위해서 소개를 드렸던 것이고 이미지 파일이나 음성 파일, 동영상 파일 등을 별도로 저장하시려면 대화 화면에서 파일을 선택하신 후에 저장을 하시면 SD카드에 별도로 저장이 됩니다. 대화방 내에 있는 내용을 한꺼번에 저장을 하시려면 위의 방법대로 하시면 되고 개별로 저장을 하시면 파일을 선택하셔서 개별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카톡 대화내용 옮기기와 카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SD카드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