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조깅을 할 때 운동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방법 본문

건강정보

조깅을 할 때 운동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방법

happy dreamer 2022. 1. 18. 20:08

우리가 일상생활 중에 손쉽게 할 수 있는 다양한 운동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조깅은 누구나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일주일에 규칙적으로 2회 이상 4시간 조깅을 해주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노년기를 건강하게 보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평소에 조깅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꾸준하게 했기 때문입니다. 조깅을 매일 해주면 좋겠지만 매일 해주지 못하더라고 일주일에 2번 이상 해주면서 4시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해주면 건강 유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조깅을 하는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조깅을 할 때 운동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운동선수들이 운동을 하기 전에 반드시 하는 워밍업이라고 하는 준비운동인데 워밍업을 충분히 해준 후에 운동을 시작하면 운동효과를 극대화시킬 뿐만 아니라 부상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운동선수들은 운동을 하기 전에 워밍업 단계를 철저하게 지키면서 운동을 합니다. 운동선수들은 시합 중에 언제든지 부상의 위험이 있지만 외부충격으로 인한 부상 외에 근육 부상 등은 워밍업을 충분히 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워밍업을 충분히 한 후에도 부상을 당할 수 있지만 워밍업을 충분히 하고 운동을 시작하면 부상 확률을 현저히 낮출 수 있습니다. 조깅을 할 때 운동효과를 극대화시키 위해서는 모든 인체 부위들을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과 발목을 비롯해서 허리와 허벅지, 어깨, 목 부위 등 몸 전체를 충분하게 이완을 시켜줍니다. 스트레칭을 한 후에 조깅을 시작하면 근육이 경직되는 것을 예방해주고 관절을 부드럽게 움직이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달리는 중에 발의 움직임도 중요합니다. 내딛는 발은 가장 먼저 뒤꿈치가 바닥에 닿아야 하고 뒤꿈치부터 순서대로 발바닥, 발가락이 지면에 닿아야 합니다. 이러한 순서가 지켜지지 않으면 하중에 의해서 발바닥이나 발가락에 무리가 올 수 있고 족저근막염이나 발가락 염좌 등의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조깅을 할 때에 착용하는 운동화도 조깅화를 신는 것이 좋고 쿠션이 좋은 신발 착용하고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조깅을 할 때 운동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