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어깨통증 원인과 어깨통증 한방 치료 효과 본문

건강정보

어깨통증 원인과 어깨통증 한방 치료 효과

happy dreamer 2021. 8. 18. 15:20

인체의 관절 부위는 나이가 들면 퇴행성으로 인해서 어깨통증이 시작되면서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그래서 어깨통증 원인은 퇴행성으로 인한 어깨질환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어깨질환의 발생 원인이 노화로 인한 퇴행성 외에도 과다하게 사용을 하거나 외상으로 인한 조직의 손상 때문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어깨질환 때문에 통증을 느낄 수도 있지만 목디스크 증상 때문에 목이나 어깨, 팔, 손 부위에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정확한 어깨 통증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해야 합니다.

한방 침치료 장면
한방 침치료 장면


어깨 부위에 통증이나 문제가 발생할 때 가는 병원은 정형외과입니다. 병원에 가서 방사선 검사나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문제가 발생하는 부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검사는 초음파 검사에서 확인이 어려운 경우에는 MRI나 CT검사와 같은 정밀검사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진단을 받은 후에 정형외과에서 약물치료나 도수치료, 물리치료를 받기도 하지만 어깨통증 한방 치료 효과를 더 신뢰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요즘은 한의원에서도 침 치료만 하는 것이 아니라 물리치료와 도수치료까지 모두 해주고 있습니다.

 

 



어깨질환으로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한의원에서 어깨통증 한방 치료를 받는 것도 괜찮습니다. 정확한 검사는 정형외과에 가서 받은 후에 원인을 파악하고 한의원에서 어깨통증 한방 치료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일반 병원 보다 한의원을 더 선호하는 사람들은 화학 약품에 대한 부작용을 꺼려하기 때문입니다. 약물 복용이나 주사요법 보다 침 치료나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건강에 더 좋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질병에 대한 치료는 본인이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곳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어깨통증 원인이 어깨질환이 아니라 목디스크 증상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어깨에 통증이 발생하면 어깨조직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목디스크 증상 때문에 어깨통증을 심하게 느끼기도 합니다. 목디스크 증상은 목뼈 사이에 있는 연골인 디스크 조직의 손상 때문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허리디스크 증상과도 동일한 원인입니다. 경추뼈나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는 완충작용을 해주는 조직인데 나이가 들면서 퇴행성으로 인해서 손상되기도 하지만 외부의 압력이나 염증에 의해서도 손상될 수 있습니다.


염증이나 외부의 압력으로 인해서 디스크 조직이 손상을 입으면 뒤쪽 디스크 조직이 튀어나오거나 디스크 조직이 터져서 수핵이 흘러내리게 됩니다. 관절 부위의 작은 연골이나 척추나 경추에 있는 큰 연골(디스크) 조직은 한번 손상이 되면 재생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손상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척추나 경추 부위에 디스크 증상이 젊은 시기에 발생하는 원인은 대부분 디스크에 압력을 가하는 나쁜 자세 때문입니다. 척추나 경추를 앞으로 숙이고 있는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게 되면 디스크가 지속적으로 압력을 받으면서 손상이 됩니다.

 

 



경추나 척추의 디스크 조직에 압력을 많이 가하는 자세는 바닥이나 의자에 장시간 앉아 있는 자세 때문입니다. 척추조직은 반듯하게 누워있을 때 디스크에 가해지는 압력이 거의 없지만 앉아 있으면 가장 심하게 압력을 받게 됩니다. 오히려 서 있는 자세가 앉아 있는 자세 보다 디스크에 가해지는 압력이 훨씬 적습니다. 그래서 장시간 바닥이나 의자에 앉아서 작업을 해야 한다면 자주 일어나서 몸을 움직여주고 디스크에 가해지는 압력을 분산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은 일자목증후군(거북목증후군) 때문입니다. 목을 거북이처럼 밑으로 늘어뜨리고 있는 자세로 인해서 건강했던 경추의 모양이 일자로 변하게 됩니다. C자형을 유지하던 건강했던 경추의 모양이 목을 숙이는 자세 때문에 일자로 변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일자목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목을 숙이지 말고 목을 곧게 세우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목을 세우면서 머리로 약간 뒤로 젖힌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자세입니다.


현대인들은 대부분 의자에서 앉아서 공부를 하거나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기 때문에 목디스크 증상과 같은 경추질환에 걸리게 됩니다. 책을 보거나 컴퓨터 화면을 보고 있을 때 눈높이를 맞추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눈높이를 맞추어서 보면 목을 아래도 숙이지 않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일자목증후군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장시간 의자에 앉아서 작업을 할 때에는 최소 1시간에 한번 정도는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면서 몸을 줄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어깨통증 원인과 어깨통증 한방 치료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