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어깨가 뭉쳤을 때 어깨가 딱딱해요 증상의 해결 방법 본문

건강정보

어깨가 뭉쳤을 때 어깨가 딱딱해요 증상의 해결 방법

happy dreamer 2021. 8. 5. 21:29

평소에 어깨가 잘 뭉치거나 딱딱해진다면 경추질환이나 척추질환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어깨가 뭉쳤을 때 어깨가 딱딱해요 증상의 해결 방법은 경추질환이나 척추질환을 치료해주면 개선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특정한 질환이 없어도 어깨가 뭉칠 수 있지만 어깨 통증이나 뭉치는 원인을 경추질환이나 척추질환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어깨가 뭉쳤을 때 어깨가 딱딱해요 증상이 개선되지 않고 지속되고 있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이 경직된 어깨
근육이 경직된 어깨


어깨가 딱딱해요 증상이 특정한 질환 때문이 아니라면 개인의 잘못된 습관이나 바르지 못한 자세 때문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어깨를 균형있게 사용하지 않거나 앉아 있는 자세가 바르지 못할 때 어깨근육이 뭉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깨가 딱딱해지고 뭉치는 이유는 근육이 긴장상태로 장시간 유지가 되면서 굳어지기 때문입니다. 어깨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도 근육의 긴장상태가 높아지면서 어깨가 뭉치고 딱딱해지게 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서 근육에 피로물질이 쌓이는 경우에도 어깨가 뭉치게 됩니다.

 

 



딱딱해진 어깨를 풀어주기 위해서 혼자서 손으로 주물러주거나 안마를 받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안마를 통해서 뭉친 근육이 풀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증상이 심하면 일시적인 효과만 볼 수 있습니다. 근육이 딱딱해지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고 근육 마사지만 받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근육이 심하게 뭉치고 딱딱해지면 어깨에 통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어깨근육의 통증으로 인해서 어깨의 운동범위도 줄어들도 어깨를 사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깨 부위 엑스레이 사진
어깨 부위 엑스레이 사진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만성적으로 어깨가 뭉쳤을 때 해결 방법은 가장 먼저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입니다. 방사선 검사를 통해서 어깨질환은 없는지 경추나 척추에 질환은 없는지 확인해보고 정확한 원인을 진단받은 후에 치료를 하면 됩니다. 어깨질환으로 인해서 근육이 뭉치고 어깨에 통증을 심하게 느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어깨질환으로 진단을 받는다면 약물치료나 물리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개선할 수도 있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의자에 앉아서 컴퓨터 작업을 하는 여성
의자에 앉아서 컴퓨터 작업을 하는 여성


어깨가 자주 뭉치는 자세는 주로 바닥에 앉아 있거나 의자에 앉아 있는 자세 때문에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의자에 앉아서 장시간 동안 컴퓨터 게임을 하거나 컴퓨터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어깨에 통증을 자주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컴퓨터 모니터의 높이가 눈높이 보다 낮을 때 자연스럽게 머리를 숙이고 보게 됩니다. 그리고 허리와 어깨를 세워서 앉지 않고 구부정한 자세를 유지하면서 거북이 목처럼 목을 밑으로 늘어뜨리면서 경추질환이 심해지기 때문에 의자에 앉아있는 자세가 매우 중요합니다.

 

 



의자에 않을 때는 엉덩이를 최대한 의자 뒤로 붙이고 허리를 곧게 세운 다음 어깨와 가슴을 펴주어야 합니다. 목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 컴퓨터 모니터의 높이를 눈높이에 맞추어주어야 합니다. 의자에 앉아 있는 자세를 바르게 유지한다고 해도 장시간 의자에 앉아 있으며 근육의 긴장도가 높아지고 허리와 어깨, 목 부위의 근육이 뭉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의자에 앉아서 작업을 할 때에는 1시간에 한번 이상 일어나서 뭉치기 쉬운 근육들을 풀어주고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스마트폰을 보는 여성
스마트폰을 보는 여성


요즘은 스마트폰을 장시간 보는 자세로 인해서도 경추질환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손으로 스마트폰으로 잡고 목을 숙인 자세로 장시간 스마폰 화면을 보게 되면 경추가 변형을 일으키면서 목디스크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목을 숙이고 있는 자세는 경추 부위의 디스크에 압력을 가하게 되면서 디스크가 뒤쪽으로 튀어나오거나 염증으로 인해서 붓거나 터질 수 있습니다. 디스크 탈출을 하거나 디스크 터져서 수핵이 흘러내리면 신경을 압박하면서 어깨나 팔 부위에 심한 통증이나 마비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는 여성
운동을 하는 여성


그래서 스마트폰을 장시간 보는 습관을 개선해야 하고 의자에서 앉아서 컴퓨터 작업을 할 때에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디스크와 같은 경추질환은 목이나 어깨 부위의 통증 외에도 팔이나 손가락에까지 통증과 마비 증세를 일으키기 때문에 목디스크 증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경추질환 외에 어깨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칭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어깨가 뭉쳤을 때 어깨가 딱딱해요 증상의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