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어깨가 찌릿찌릿하면서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려요 본문

건강정보

어깨가 찌릿찌릿하면서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려요

happy dreamer 2021. 7. 27. 21:48

어깨는 손과 팔을 자유롭게 움직이고 힘을 쓸수 있도록 해주는 부위입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게 되면 퇴행성으로 인해서 어깨에 크고 작은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젊을 때부터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하게 되면 다양한 어깨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깨부위에서 발생하는 통증이 어깨질환이 아닌 경우도 많습니다. 어깨가 찌릿찌릿하거나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려요 증상이 목디스크 증상 때문에 나타나는 부작용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깨 부위에서 발생하는 통증의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진단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어깨질환 때문에 어깨가 찌릿찌릿하고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려요~ 증상이 있을 수도 있고 목디스크로 인해서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정형외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면 알 수 있습니다. 어깨질환이라면 어깨 부위에서 문제가 발견될 것이고 목디스크로 인한 증상이라면 경추 부위에 문제가 발견될 것입니다. 어깨 부위의 통증이 어깨질환과 목디스크 증상이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있다면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목디스크 증상이 있으면 디스크가 경추부위를 지나는 신경을 압박해서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려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디스크가 터지게 되면 수핵이 흘러내려서 신경을 타고 흐르면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가 있으면 목 부위의 통증이 있는 것이 아니라 경추를 지나가는 다양한 신경들을 압박하기 때문에 다른 어깨를 비롯해서 팔이나 손가락 부위에까지 통증이 발생하거나 저린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디스크의 염증으로 인해서 붓는 경우에도 신경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어깨가 찌릿찌릿하거나 저린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느껴진다면 목디스크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어깨부위에 통증이 발생한다고 해서 어깨질환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목디스크 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은 거북목증후군(일자목증후군) 때문에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서 디스크가 파열될 수도 있지만 외상이 아닌 경우에는 대부분 일자목증후군(거북목증후군) 때문에 디스크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일자목증후군은 나쁜 자세로 인해서 경추의 변형이 일어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건강한 경추의 모양은 측면에서 보았을 때 C자형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목을 세우지 않고 목을 거북이처럼 늘어뜨리고 있거나 머리를 숙이는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게 되면 목뼈가 변형이 되면서 점점 더 일자 모양이 됩니다. 경추의 변형을 일으키는 나쁜 자세는 의자에 앉아서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머리를 숙이고 스마트폰 화면을 보는 자세입니다. 이러한 나쁜 습관 때문에 경추가 변형이 되고 목디스크를 유발하게 됩니다.

 

 



거북목증후군이나 목디스크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나쁜 자세를 개선해야 합니다. 앉아서 컴퓨터 작업을 할 때에는 컴퓨터 모니터의 높이를 눈높이 맞추어서 머리를 숙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보는 시간도 줄이는 것이 좋고 스마트폰 화면을 볼 때에는 화면 높이를 눈높이에 맞추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시간의 컴퓨터 작업을 할 때에는 자주 일어나서 목을 돌려주면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스마트폰 사용시간도 가급적 줄이고 경추가 변형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어깨 부위해서 발생하는 질환은 발생하는 부위와 원인에 따라서 매우 다양합니다. 오십견이라고 하는 유착성 관절낭염은 50대 이후에 잘 발생하는 어깨질환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충돌회전근개 파열이나 충돌증후군과 같은 회전근개 질환들도 자주 발생하는 어깨질환입니다. 그 외에 석회화 건염이나 어깨 관절염 등의 어깨질환들이 있습니다. 어깨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리하게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것을 피해야 하고 양쪽 어깨를 균형 있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깨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은 스트레칭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깨질환이 발생하면 약물치료로 개선되는 경우도 있지만 수술을 해야만 치료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약물치료와 스트레칭으로 경과를 지켜보게 됩니다. 하지만 통증이 더욱 심해지고 어깨를 움직이는 것이 힘들어질 정도가 되면 의사의 판단에 따라서 수술이 필요하다면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어깨가 찌릿찌릿하면서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려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