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얼굴이 붓는 이유와 증상의 개선 방법 본문

건강정보

얼굴이 붓는 이유와 증상의 개선 방법

happy dreamer 2021. 6. 1. 17:50

아침마다 얼굴이 부어서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시적으로 얼굴이 붓는 것은 붓기가 빨리 빠질 수 있지만 얼굴이 붓는 증상이 자주 발생한다면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얼굴이 붓는 이유는 하루 전날 야식을 섭취했거나 저녁을 과식했을 때 아침에 일어나면 얼굴이 부을 수 있습니다. 염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한 경우에 얼굴에 부종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야식이나 저녁식사를 과식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저녁에 과식을 하고 야식을 먹고 자도 얼굴이 붓지 않는 사람들도 있지만 식습관에 따라서 부종이 심해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특정한 질환이 있는 경우가 아닌데 얼굴이 붓는 이유는 혈액순환에 장애가 있거나 림프액의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입니다. 부종은 조직 내에 삼출물이 정체가 되어 있기 때문에 나타는 증상이기 때문에 인체 내에 순환장애가 있는 경우에 몸이 부을 수 있습니다. 몸이나 얼굴이 붓는 이유가 질환 때문이라면 해당 질환을 치료해야만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부종은 몸 전체가 붓는 전신부종과 인체의 일부분이 붓는 국소부종이 있습니다. 전신부종이 있는 경우에는 대부분 몸에 심각한 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몸 전체가 붓는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신속하게 병원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한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복용하고 있는 약물에 의해서도 부종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약물에 의한 부종이 있을 때는 담당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약물복용을 중단하거나 다른 약물로 대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특정한 질환이 없는 경우에 몸이나 얼굴이 붓는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으로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개선해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부종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는 본인 스스로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과식이나 야식을 자주 하지 않더라도 염분 함량이 많은 음식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국물요리를 좋아하거나 잠을 자기 전에 물을 많이 마시고 자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부종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소 부종은 대부분 순환계통의 문제를 개선해주면 증상이 좋아지지만 질환에 의해서 발생하는 전신부종은 대부분 증상을 치료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부종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들은 심각한 질환이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 전신부종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장에 질환이 있거나 간질환이나 심장에 질환이 있을 때 몸 전체가 붓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신장이 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신장조직이 심각하게 손상이 되면 체내에 노폐물을 신장에서 걸러주지 못하기 때문에 전신에 부종을 일으키게 됩니다.

 

 



신장에서 노폐물을 걸러주지 못할 정도로 조직이 손상되면 혈관 내에 노폐물이 쌓이면서 생명에 치명적인 위협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신장조직이 손상되어 있는 환자들은 주기적으로 혈액투석을 받아야만 살아갈 수 있습니다. 혈액투석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신장이식 수술을 받아야 하는데 가족 중에서도 적합검사를 통해서 적합해야만 이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 중에 적합자가 없으면 공여자를 기다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남성에 비해서 여성들이 신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여성들을 생식기의 구조상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신장조직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은 편이라서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어릴 때부터 열이 나는 증상이 오래가는 경우에는 반드시 소변검사를 통해서 요로감염이나 방광염, 신우신염 등의 증상을 진단 받아야 합니다. 어린 시절 고열이 나는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에 신장조직이 손상된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성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인체 내에 쌓여 있는 독소나 노폐물을 해독하는 기능이 떨어지면서 전신부종이 올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전신부종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부종의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 다양한 검사를 진행해 보아야 합니다. 부종의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 외에 심장질환을 검사하기 위해서 흉부 엑스레이 촬영과 심전도 검사를 하게 됩니다. 신장질환이나 심장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초음파 검사와 같은 정밀 검사를 통해서 진단의 정확도를 높이게 됩니다. 이상으로 얼굴이 붓는 이유와 얼굴이 붓는 증상의 개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