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현기증이 나는 이유와 자주 일어나는 원인 본문

건강정보

현기증이 나는 이유와 자주 일어나는 원인

happy dreamer 2020. 12. 30. 23:47

사람은 누구나 일시적으로 어지러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기증이 자주 일어나는 원인은 특정한 질환이 있거나 말초신경이나 중추신경의 기능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일시적으로 현기증이 나는 이유는 감기나 몸살과 같이 일주일 내로 증상이 호전되는 질환 때문에 어지러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는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해서 불면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도 일상생활 중에 어지러움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가 지속되거나 과로를 하는 경우에도 어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현기증이 자주 일어나는 원인은 대부분 인체의 평형기능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현기증이 나는 이유가 중추 신경계통의 질환이 있을 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현기증이 자주 일어나는 원인은 특히 말초 전정계의 질환으로 인해서 발병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말초 전정계의 질환을 겪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 다음으로 어지러움을 많이 유발하는 질환은 심혈관계 질환입니다. 심혈관계 질환이 혈액순환의 장애를 유발하기 때문에 혈액 공급의 부족으로 인해서 어지러움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정신적인 문제가 심해지면 다양한 정신질환들이 자율신경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누워 있다가 갑자기 일어나는 경우에 혈압이 급격하게 낮아지면서 심한 어지러움증이 나타납니다. 기립성 저혈압도 증상을 치료하지 않으면 심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원인을 파악한 후에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은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서 증상이 발병하는 경우가 많고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해서도 저혈압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으로 인한 어지러움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누워있거나 앉아 있을 때 천천히 일어나야 합니다. 그리고 쪼그려 앉아 있거나 고정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뇌졸중과 소뇌실조증 증상은 중추신경계 질환으로서 뇌와 신경계통의 기능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이나 전정신경염, 이석증과 같은 말초 전정계 질환들은 인체의 평형기능에 부전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밀초 전정계 질환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신경과에 가셔서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현기증이 나는 이유가 말초 전정계의 문제인 경우에는 주사요법과 약물요법을 통해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병원에 가서 의사의 임상진단과 검사를 받아보면 원인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계 질환은 심장판막증이나 부정맥과 같이 심장 조직 자체 내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혈관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혈관의 유연성이 떨어지고 좁아지는 증상을 동맥경화증이라고 합니다. 동맥경화증은 대부분의 혈관질환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동맥경화증이 발생하는 가장 주된 원인은 혈관 내에 배출이 되지 못하고 축적되는 노폐물과 지질 성분 때문입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혈액 속에 혈전 상태로 흘러 다니거나 혈관 벽에 붙어서 혈관을 좁아지게 합니다. 특히 심장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면 관상동맥에 협착이 생기면 심장으로 들어가는 혈액의 양이 조금씩 줄어들게 됩니다. 우리 몸의 모든 조직은 혈액이 순환되면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게 됩니다. 심장의 기능이 몸 전체로 혈액을 순환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다른 조직과 마찬가지로 혈액을 통해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 받습니다.

 


하지만 관상동맥에 협착이 심해질수록 혈액의 공급량이 점점 줄어들게 되고 심장근육이 서서히 괴사를 하게 됩니다. 심장근육이 약해지면 심장의 기능의 상실로 인해서 심부전 증상이 생기고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관상동맥의 협착은 심근경색으로 발전을 하게 되고 혈관이 완전히 막히면서 심장마비로 급사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동맥경화증은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동맥경화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잘못된 식습관을 반드시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평소에 육류 위주의 식사를 많이 있다면 육류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튀긴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들도 줄이는 것이 좋고 트랜스 지방의 함유가 많은 과자나 가공식품의 섭취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지방 보다 트랜스 지방이 체내에 흡수가 되면 배출이 잘 되지 않고 혈관 속에 축적이 됩니다. 그래서 심혈관계 질환 증상이 있는 분들은 트랜스 지방은 철저하게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식습관을 개선해주면서 유산소 운동도 병행을 해주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현기증이 나는 이유와 현기증이 자주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