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간경변증 원인이 되는 거미 혈관종과 손가락 혈관종 증상 본문

건강정보

간경변증 원인이 되는 거미 혈관종과 손가락 혈관종 증상

happy dreamer 2020. 12. 28. 20:47

혈관이 건강하지 못하면 다양한 혈관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혈관질환의 원인이 고지혈증이나 콜레스테롤 수치의 증가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지만 유발 원인을 알 수 없는 혈관종 증상도 있습니다. 혈관 내에 내피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이 되면서 피부에 올라오는 증상이 혈관종입니다. 혈관종의 종류도 다양하지만 발생하는 부위도 다양합니다. 혈관종은 몸 전체 어느 곳이든지 발생할 수 있고 피부뿐만 아니라 체내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느 부위에 발생하느냐에 따라서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할 수도 있고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혈관종은 모양이 큰 경우도 있고 체리 혈관종과 같이 작은 점처럼 보이는 것도 있습니다. 거미 다리모양을 하고 있는 거미 혈관종도 있고 손가락 부위에서 나타나는 손가락 혈관종도 있습니다. 머리나 목 등 외부에 드러나는 부위에서 발생하는 혈관종은 미용상의 문제가 있을 때 수술을 통해서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혈관종은 건강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치료를 하는 것은 본인의 선택입니다. 체내의 장기에서 발생하는 혈관종은 심장기능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중요한 장기 부위에서 발생한 혈관종은 혈관 내의 혈류 속도를 증가시켜서 심장의 기능을 상실하게 하는 심부전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부위에서 발생하는 손가락 혈관종도 외부에 보이는 부위이기 때문에 크기가 크거나 모양 때문에 신경이 쓰인다면 시술을 통해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거미 혈관종도 외관상 보기 좋지 않을 때는 시술을 통해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혈관종 증상이 외모에 영향을 주어서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때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체리, 거미, 손가락 혈관종이 다양한 부위의 피부에 병변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안구 주위에 혈관종 증상이 심해지면 안구 조직의 정상적인 발달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안구 주위에서 발생하는 혈관종을 치료하지 않으면 다양한 안질환을 유발할 수 있고 시력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호흡기 내에서 발생하는 혈관종을 신속하게 치료하지 않을 때에도 기도 폐쇄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거미 다리 모양으로 보이는 혈관종은 모세혈관 세포의 비정상적인 성장으로 인해서 피부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거미 모양의 혈관종을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간경변증과 같은 간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경변증 초기에 피부에서 발현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거미 다리 모양의 혈관종이 피부에 보인다면 병원에 가셔서 간기능에 문제가 없는지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간경변증 초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혈관종 외에도 황달이나 부종, 복부 팽만 등의 증상들이 있습니다.

 

 


혈관종은 신생아들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아기에는 세포의 성장이 빠르기 때문에 혈관의 내피세포가 급성장하면서 혈관종을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아기에 나타나는 혈관종은 성장하면서 조금씩 증상이 호전되는데 대부분 9세 정도가 되면 완전히 없어지게 됩니다. 혈관종이 없어져도 피부에는 흉터를 남길 수 있습니다. 혈관종의 크기가 크면 클수록 흉터가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나중에 흉터를 남기지 않기 위해서 조기에 혈관종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혈관종은 선홍색이나 붉은색을 띄는 혈관질환입니다. 그래서 선천적인 혈관 기형과는 증상과 원인이 다릅니다.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혈관 기형은 성장을 해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고 오히려 병변이 더 넓어지게 됩니다. 선천성 혈관 기형은 평생 동안 피부에 병변을 가지고 살아가야 합니다.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선천성 혈관 기형은 포도주색의 반점인데 혈관종과는 색깔도 구분이 됩니다. 혈관종은 유전이 아니기 때문에 부모가 혈관종이 없어도 유아에게 혈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체내에서 발생하는 혈관종은 임상적인 진단으로는 확인을 할 수 없기 때문에 CT 검사나 MRI 검사를 받아보아야만 알 수 있습니다. 유아에게서 혈관종이 여러 부위에서 나타나는 경우에는 장기에도 혈관종이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피부에 혈관종이 10개 이상 보인다면 반드시 정밀 검사를 통해서 체내에 있는 주요 장기 부위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간이나 담낭, 췌장, 소화기관을 비롯해서 뇌신경계까지 검사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간경변증 원인이 되는 거미 혈관종과 손가락 혈관종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