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뇌혈관 조영술 비용과 검사 시 촬영 방법 본문

건강정보

뇌혈관 조영술 비용과 검사 시 촬영 방법

happy dreamer 2020. 12. 29. 22:04

혈관 조영술은 동맥혈관의 협착이 있는 환자의 혈관 상태를 검사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예전에는 혈관질환을 검사하기 위해서 사용하던 검사 방법이었지만 최근에 최첨단 장비를 같이 사용하여서 다양질환들을 검사하고 진단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혈관 조영술을 검사하는 혈관 부위는 심장혈관과 말초동맥, 뇌혈관입니다. 주로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환자들에게 시술을 많이 하게 되고 혈관의 협착으로 인해서 응급하게 혈관 확장 시술을 해야 할 때도 기본적으로 하는 검사입니다.

 


뇌혈관 질환이 있는 환자나 응급환자들도 혈관 조영술을 받게 됩니다.. 뇌혈관 조영술 비용은 의사의 판단으로 검사를 권유한 경우에는 건강보험공단의 급여항목에서 지원이 되기 때문에 본인부담금이 적습니다. 전체 병원비에서 뇌혈관 조영술 비용만 드는 것은 아니지만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원되기 때문에 비용을 걱정하기 보다는 증상이 있으면 조기에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비보험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본인 부담금도 보험금 청구를 하면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하고 있는 실비보험의 보장율에 따라서 100%, 90%, 80% 등으로 구분됩니다. 어쨌든 실비보험이 있다면 대부분의 금액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에 뇌혈관 조영술 비용은 전혀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병원비를 통원의료비에서 보장을 받게 되면 일일 한도금액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시술 비용이 많이 드는 검사는 당일 입원을 하시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6시간 이상 입원을 하면 당일 입원으로 처리가 되기 때문에 입원의료비에서 보장을 받으시면 보장률에 맞게 전액 청구가 가능합니다.

 


뇌혈관 조영술 촬영 방법은 혈관 속으로 직경이 2미리 정도가 되는 관을 삽입해서 조영제를 투여하게 됩니다. 조영제가 혈관으로 퍼진 후에 뇌혈관 조영술 촬영을 하게 되면 동맥과 정맥 혈관의 상태를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뇌혈관 조영술 촬영 방법으로 방사선 촬영을 할 때 투여하는 조영제는 체질에 따라서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드물게 발생하는 부작용이지만 조영제를 투여한 후에 과민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검사를 받기 전에 담당의사의 임상적인 진단과 반응검사를 통해서 사전 화인이 필요합니다.

 


조영제로 인한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알레르기 반응들이 발생할 수 있는데 눈이나 입술이 붓거나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구토 증상을 유발하거나 속에 메스꺼울 수 있습니다. 환자가 특이한 체질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쇼크가 올 수도 있고 호흡곤란 증상과 함께 심장마비가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하는 사례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문제입니다. 검사를 받기 전에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충분한 임상적인 진단과 반응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혈관 조영술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사타구니 부위에 대퇴동맥을 통해서 조영제를 주입하게 됩니다. 주입하는 동안에 약간의 통증이나 작열감을 느낄 수 있지만 참을만한 증상입니다. 검사를 하는 시간은 대략 1시간 정도 소요가 되며 방사선 촬영 후에 병원에서 안정을 취하시면 됩니다. 퇴원을 빨리하려고 하는 분들도 있지만 가능하면 하루 정도 입원을 하시면서 안정을 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헤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조영제에 대한 부작용이 나중에 나탈 수도 있기 때문에 응급한 상황을 위해서는 병원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안정을 취하는 중에는 힘든 활동이나 운동을 하는 것은 피해야 하고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을 해주어야 합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주의사항을 잘 지키면서 휴식을 추해야 하고 시술 부위에 거즈도 반나절 이상은 제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퇴원 후에 간혹 시술 부위에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당황하지 말고 출혈이 있는 곳을 강하게 눌러서 지혈한 후에 병원에 가셔서 처치를 받으시면 됩니다. 시술한 부위가 붓거나 멍이 들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혈관이 막히는 원인은 혈관 내에 쌓이는 각종 찌꺼기와 지질 성분 때문입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체내에 쌓이는 노폐물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고 음식으로 섭취한 지방 성분이 혈관 내에 축적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증상을 고지혈증이라고 하는데 고지혈증으로 진단을 받으면 식습관과 생활습관 개선으로 통해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이 심한 경우에는 약물 복용을 통해서 혈관 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뇌혈관 조영술 비용과 검사 시 뇌혈관 조영술 촬영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