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여자 혈뇨 원인과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여자 혈뇨 원인과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0. 12. 22. 21:52

소변에 혈액이 섞여서 나오는 것을 혈뇨라고 합니다. 혈뇨는 단순하게 소변이 붉은색을 띄는 정도의 증상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육안으로 혈액이 섞여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혈뇨가 보인다고 해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고 원인을 파악한 후에 혈뇨 치료 방법으로 증상을 개선해야 합니다. 남성이나 여자 혈뇨 원인은 다양합니다. 감염 증상이 있거나 격한 운동 후, 외상이 있는 경우,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자 혈뇨 원인으로는 생리가 있거나 자궁 내에 질환이 있는 경우에 혈뇨를 보일 수 있습니다. 자궁 내에 종양이 있는 경우에 단순한 물혹이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악성종양인 경우에는 암질환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신속하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여자 혈뇨 원인이 자궁 물혹 때문이라면 경과를 지켜본 후에 출혈량이 많으면 물혹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 물혹이 있지만 출혈이 없는 경우에는 경과를 지켜본 후에 물혹의 크기가 줄어든다면 제거하지 않아도 치료가 됩니다.

 

 


혈뇨가 발생하는 원인질환으로는 전립선염이나 요로감염 증상이 있습니다. 또는 종양이 있거나 요석이 있는 경우에도 출혈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원인을 진단해야 합니다. 혈뇨가 지속적으로 나오는 원인은 신장 조직내에서 발생하는 출혈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일시적인 혈뇨 증상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혈뇨가 있을 때는 다양한 검사를 통해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검사를 통해서 원인을 파악할 수 없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정기적인 진료를 받으면서 증상을 관찰해야 합니다.



소면에서 요산 성분이나 칼슘 성분이 과다하게 배출이 되는 경우에도 혈뇨가 나올 수 있습니다. 혈뇨가 발생하는 원인이 요로감염 때문이라면 혈뇨 치료 방법으로 항균제를 투여하여서 증상을 치료하게 됩니다. 세균 배양검사를 통해서 더이상 세균이 검출되지 않을 때까지 최소 1주일 이상 항균제 주사요법을 시행해야 합니다. 혈뇨가 있을 때 병원에서의 검사방법은 기본적으로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정밀하게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초음파 검사와 컴퓨터단층촬영을 하기도 합니다.



혈뇨 치료 방법은 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밀검사를 통해서 출혈이 발생하는 부위를 파악하고 치료해주면 증상을 빨리 개선할 수 있습니다. 혈뇨가 있는 지 검사하기 위해서는 소변검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변을 채취해서 검사를 해보면 소변에 혈액 성분이 포함된 것을 알 수 있고 세균 배양검사를 해보면 요로감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혈뇨 증상을 진단한 후에 다양한 검사를 통해서 출혈이 발생하는 부위를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가 시행됩니다.

 

 


간혹 출혈의 원인이 방광암이나 요관암으로 진단이 되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조직검사를 통해서 암을 진단하게 됩니다. 암으로 진단이 되면 암질환을 치료해야만 혈뇨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혈뇨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특이한 증상이 있을 때 진료를 미루지 말고 병원에 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에 진단을 하고 치료를 하면 특별한 부작용 없이 완치가 되는 질환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검사를 받고 원인 질환을 파악한 후에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뇨는 대부분 요로 부위에 문제가 있거나 신장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기에 증상이 지속되면 신속하게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신장질환으로 인해서 신장 조직이 손상되면 완치가 어려워지고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로감염이나 방광염도 증상이 심해지면 기능 부전을 일으킬 수 있지만 신장은 매우 중요한 장기이기 때문에 신장을 건강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요로감염이나 방광염을 방치하게 되면 신장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신부전증, 사구체신염, 신우신염 등 다양한 신장질환들은 신장조직을 손상시켜서 신장의 기능부전을 유발합니다. 신장은 조직이 한번 손상되면 정상기능을 회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신장의 손상으로 인해서 영구적으로 기능이 상실됩니다. 참고로 요로감염은 실비보험에 보장이 되지 않지만 신우신염은 실비보험에서 보장이 가능합니다. 요로감염과 신우신염 질환은 모두 감염에 의해서 발생할 있지만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의사가 어떠한 질환으로 진단을 하느냐에 따라서 보험에서 보장을 받을 수도 있고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여자 혈뇨 원인과 혈뇨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