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남자 혈뇨 원인과 혈뇨가 나오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남자 혈뇨 원인과 혈뇨가 나오는 이유

happy dreamer 2020. 12. 23. 21:50

적혈구가 소변의 내용물에 섞여서 나오는 혈뇨는 남성에 비해서 여성들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인 경우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배출이 되거나 양이 많아질 때 혈뇨가 나오는 이유는 감염으로 인한 염증이나 악성종양에 의한 출혈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여성들이 잘 걸리는 질환이 방광염이나 요로감염이기 때문에 이러한 질환으로 인해서 요로 부위에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남자 혈뇨 원인도 대부분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서 증상이 발병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조기에 진단하고 염증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소변을 볼 때 육안을 관찰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현미경을 관찰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남자 혈뇨 원인이 전립선염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전립선염은 남성들에게서 많이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소변이 배출될 때 통증을 느끼거나 평소와는 다르게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에 혈뇨 증상이 없더라고 소변을 배출하면서 평소와 다른 증상이 지속적으로 느껴질 때는 지체하지 말고 병원에 임상적인 진찰을 받은 후에 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뇨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여성들의 생리 증상, 음식이나 약물에 의한 증상, 외상이나 무리한 운동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혈뇨 증상은 건강에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휴식과 안정을 취해주면 회복이 됩니다. 남자 혈뇨 원인으로 요로 부위에서 발생하는 종양으로 인해서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종양의 조직검사 결과가 악성종양으로 확진이 되면 암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항암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요로계통에 발생하는 암을 신세포암이라고 합니다. 신세포암은 조기에 발견을 하고 항암치료를 시작하면 완치률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3기 이후부터는 5년 이내 생존률이 현저하게 떨어지면서 사망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혈뇨가 나오는 이유가 악성종양이나 전립선염, 전립선암인 경우에는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질환이 있을 때는 초기증상이 있을 때 검사를 받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대부분 휴유증을 남기게 되고 암질환인 경우에는 사망률도 높은 편입니다. 혈뇨가 나오는 이유를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일시적인 혈뇨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혈뇨의 양이 많아지고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요로감염이나 방광염, 전립선염 등과 같은 증상을 빨리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은 소변검사입니다. 소변의 내용물을 채취하여서 검사를 해보면 육안으로 보이지 않던 혈액 성분도 검출이 됩니다. 세균에 의한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채취한 소변으로 요배양검사를 시행하면 세균에 의한 감염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출혈 부위를 확인하기 위해서 정경맥신우조영술을 통해서 문제가 되는 부위를 찾을 수 있습니다.

 

 


복부초음파 검사를 통해서도 원인 질환을 진단할 수 있고 신장 내에 특이한 질환이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를 통해서도 요로 부위와 신장 내에서 악성종양을 진단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소변검사 후에 정밀검사는 정확한 치료를 위해서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혈뇨 증상은 이러한 검사를 통해서 원인 질환을 파악할 수 있지만 가끔씩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밀 검사를 통해서도 원인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정기적인 진료를 받으면서 증상과 관찰해보야 합니다..

 


신장이 하는 기능은 우리 몸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하지만 신장질환으로 인해서 기능이 손상되면 노폐물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해서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신장이 기능이 지나치게 손상되면 배출되지 못하고 혈액 내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인위적으로 배출해주기 위해서 혈액투석을 받아야 합니다. 신장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환자들은 정기적인 혈액투석을 받지 못하면 사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생명을 연장하기 위해서 힘든 혈액투석을 받게 됩니다.

 


혈뇨 증상도 신장의 기능을 손상시키는 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요로계통의 감염으로 인해서 출혈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염증으로 인해서 조직이 손상됩니다. 방광염이나 요로감염과 같은 질환들이 발생할 때마다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신장조직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통증과 불편함 없이 소변을 시원하게 볼 수 있는 것은 감사한 일이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없을 때 건강을 잘 지켜야 합니다. 그리고 평소와 다른 증상을 느낀다면 증상을 의심해보고 병원에 가야 합니다. 이상으로 남자 혈뇨 원인과 혈뇨가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