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신생아 혈관종 원인과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신생아 혈관종 원인과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0. 12. 24. 21:02

혈관 내피세포의 비정상적인 증식으로 인해서 혈관이 뭉쳐지면서 피부 표면으로 돌출되는 증상을 혈관종이라고 합니다. 특히 유아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증상이기 때문에 오늘은 신생아 혈관종 치료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체에서 혈관종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는 머리와 목 부위입니다. 외관으로 보이는 부위에 혈관종이 있기 때문에 성장하는 아이에게 심리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신생아 혈관종 원인은 혈관에 있는 내피세포의 분열 속도가 지나치게 증가하면서 만들어지게 됩니다.

 


혈관종은 유전적인 요인은 없기 때문에 선천적 혈관 기형과는 구분이 됩니다. 선천성 혈관 기형은 평생 동안 증상이 지속됩니다. 하지만 혈관종은 성장하면서 내피세포의 성장과 이동하는 속도가 느려지면서 혈관종의 크기도 줄어들고 대부분 저절로 회복이 됩니다. 신생아 혈관종 원인이 혈관 내피세포가 빠르게 분열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생아 혈관종 치료 방법으로 사용이 되는 약물은 내피세포의 성장과 이동을 억제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물 치료 외에도 레이저 시술을 통해서도 혈관종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 혈관종 원인을 진단하고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혈관종이 대부분 피부에 발생하지만 소화기간이나 간, 담낭, 뇌신계통, 구강 부위 등 다양한 조직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관종을 진단하기 위해서 피부 병변의 모양이나 크기 등 임상적인 진단만으로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혈관종의 깊이가 어느 정도인지? 정확한 위치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전산화단층촬영이나 MRI(자기공명명상)와 같은 정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그 외에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도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피부 조직을 채취하여서 현미경을 통한 관찰도 진단에 도움이 되고 간혹 방사선 촬영 장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신생아 혈관종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검사를 통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위와 같은 검사 방법으로 혈관종으로 진단이 내려지면 치료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신생아 시기에 발병하는 혈관종은 흔하게 발생하는 종양은 건강상에 특별한 문제를 유발하지 않는 것이 특징업니다. 그래서 대부분 세포의 성장 속도가 느려지면서 자연적인 치유를 기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혈관종이 발생한 위치가 체내의 장기 부위나 외부의 특정한 부위에서 발생한 경우에는 의학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신생아 혈관종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요한 부위에 혈관종이 발생하게 되면 혈류에 문제를 일으키면서 출혈이 발생하기도 하고 혈류 속도의 증가로 인해서 심부전을 유발할 수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구강 내에서 발생하는 혈관종은 기도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기도폐쇄와 같은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구조직에 혈관종이 발생하게 되면 안구 세포가 정상적으로 발달하는데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들에게 나타나는 혈관종 증상은 생후 1년 이내에 증식을 하게 됩니다. 유아에게 생기는 혈관종은 향후 조금씩 크기가 작아지고 9세 이후에 대부분 사라지게 됩니다. 9세 이후에도 혈관종이 사라지지 않을 때는 3~5년에 걸쳐서 저절로 없어지게 됩니다. 혈관종이 없어져도 피부 병변 부위에는 흉터가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50% 정도는 혈관종이 있었던 부위에 흉터를 남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의학적인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미용상의 문제로 인해서 유아기에 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혈관종을 치료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약물을 통한 내피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약물은 베타차단제 성분의 프로프라놀룰입니다. 유아들에게 나타나는 혈관종의 크기를 줄이는데 좋은 효과가 있고 안전성이 확보된 약물이기 때문에 별다른 부작용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베타차단제 계열의 약물 효과가 없을 때는 스테로이드제나 인터페론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가지 약물은 모두 혈관 내피세포가 급속하게 성장하고 이동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약물 치료에 대한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을 때에는 레이저 시술을 통해서 혈관종의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수술적인 치료는 혈관종의 퇴행기에 흉터를 치료하기 위해서 선택적으로 시행을 할 수 있습니다. 체내에서 발생하는 혈관종은 임상적으로 진단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정밀 검사를 통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피부 표면에 혈관종이 10개 이상 있다면 체내 장기에도 혈관종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상으로 신생아 혈관종 원인과 신생아 혈관종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