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라운드 숄더 스트레칭과 운동 방법 본문

건강정보

라운드 숄더 스트레칭과 운동 방법

happy dreamer 2020. 7. 22. 13:34

가슴을 펴지 못하고 어깨가 앞쪽으로 구부정하게 말려 있는 상태를 라운드 숄더라고 합니다. 선천적으로 뼈가 약하거나 근육이 약해서 어깨가 앞으로 말려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잘못된 습관들 때문에 라운드 숄더가 됩니다. 이러한 체형을 가진 사람들은 일자목증후군도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체가 전체적으로 앞쪽을 쏠려 있습니다. 오랜 시간 고착화되어 있는 체형이기 때문에 꾸준하게 라운드 숄더 스트레칭과 라운드 숄더 운동 방법을 통해서 체형을 바꾸어주어야 합니다.

 


자세가 바르지 않는 사람들의 대부분의 특징은 몸에 근육량이 적고 평소에 운동을 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근육운동을 해주지 않기 때문에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고 교정하는데도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별한 질환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가장 좋은 라운드 숄더 운동 방법은 상체의 근육을 발달시켜주는 방법이 좋습니다. 평소에 근육운동을 하지 않았던 사람들은 오늘부터 헬스장에 가셔서 트레이너의 가이드에 따라서 라운드 숄더 운동 방법으로 꾸준하게 운동을 해주시면 잘못된 체형을 빨리 교정할 수 있습니다.

 

 


헬스장에 가서 다양한 기구들을 이용해서 상체 운동과 하체 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으로 라운드 숄더 체형을 개선할 수 있는 곳입니다. 앉은 자세로 팔을 이용해서 가슴 근육을 발달시켜주는 기구로 운동을 해주시면 가슴을 앞으로 펴는데 도움이 됩니다. 허리를 바른 자세로 세우고 가슴을 펴고 턱을 당겨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운동을 해주어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라운드 숄더 운동 방법으로 좋은 것은 벤치 프레스입니다. 누운 자세로 아령이나 운동기구에 달려 있는 손잡이를 이용해서 위 아래로 운동을 해주면 어깨와 가슴을 펴주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근육운동을 하기 전에 중요한 것은 스트레칭입니다. 어떠한 운동을 하기 전에 워밍업 단계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은 운동 중에 부상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준비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근육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반드시 근육을 충분히 늘려줄 수 있는 스트레칭이 필수입니다. 그래서 라운드 숄더 스트레칭을 통해서 더 좋은 교정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긴장된 어깨근육을 풀어주기 위해서는 반대편 손으로 팔꿈치를 잡아서 최대한 당겨주시면 됩니다.

 


스트레칭은 힘을 주는 운동이 아니라 근육을 늘려주는 운동이기 때문에 최대한 근육을 당겨준 후에 정지 상태를 15~20초 가량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편 팔도 동일한 방법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라운드 숄더 스트레칭으로 도움이 되는 다른 운둥은 위의 그림과 같이 한쪽 팔을 등 뒤로 넘겨서 반대편 손으로 팔꿈치를 잡아서 당겨주는 방법입니다. 반대쪽 팔도 동일하게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러한 스트레칭을 통해서 근육을 충분하게 이완시켜준 다음에 어깨와 가슴 근육 운동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라운드 숄더 체형을 개선하면서 목디스크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 일자목증후군도 교정을 해야 합니다. 라운드 숄더 체형을 가지고 있으면 일자목증후군 증상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지 않고 오랜 시간 잘못된 자세를 유지했기 때문에 일자목증후군이 나타나게 됩니다. 경추(목뼈)는 측면에서 보았을 때 C자형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구부정한 자세를 유지하면서 머리를 밑으로 내리고 있는 자세를 오랫동안 취하면 경추가 일자가 되고 거북이 목처럼 밑으로 늘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일자목증후군과 라운드 숄더 체형은 동시에 교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목을 숙이고 있는 자세를 취하다 보면 어깨도 앞을 말린 상태가 되고 가슴도 앞으로 펴지 못합니다. 일상생활 중에도 가슴을 펴고 머리를 들어서 턱을 당기고 있는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위의 이미지에 나오는 여성의 옆모습과 같이 바른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평소에도 의식적으로 가슴을 내밀어서 어깨를 뒤로 젖혀주고 머리를 들고 턱을 당겨주는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의자에 앉아서 컴퓨터 작업이나 게임을 많이 하거나 공부를 해야 하는 수험생들은 특히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의자에 앉아 있을 때 바른 자세는 위의 그림의 왼쪽에 있는 여성의 자세가 바른 자세입니다. 일자목증후군 증상과 라운드 숄더 체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오른쪽에 있는 남성처럼 앉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이 피곤하거나 잠이 와서 일시적으로 자세가 나빠질 수 있지만 항상 잘못된 자세를 취하고 있으면 변형된 체형이 더욱 고착화되고 목디스크나 허리디스크, 어깨통증, 두통 등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라운드 숄더 스트레칭과 라운드 숄더 운동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