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건강에 좋은 건자두 영양성분과 건자두 하루 몇 개 섭취해야 할까? 본문

건강음식정보

건강에 좋은 건자두 영양성분과 건자두 하루 몇 개 섭취해야 할까?

happy dreamer 2020. 4. 29. 14:04

건강에 좋다고 알려지는 푸룬(서양 건자두)에는 다양한 영양성분들 때문에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한국에서는 변비 증상이 심한 사람들이 푸룬을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약국에서도 판매가 되고 있는데 변비 증상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약사들도 테일러 푸룬 건자두를 추천하거나 푸룬 쥬스를 마시도록 처방을 해주고 있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성분이라고 해도 많이 섭취를 하게 되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건자두 하루 몇 개 섭취해야 할지에 대해서 알고 계셔야 합니다.

 


건강에 좋은 건자두 영양성분 때문에 푸룬 제품을 구입해서 드시는 분들은 건자두 하루 몇 개를 섭취해야 할까요? 판매하고 있는 테일러 푸룬 건자두 제품의 크기를 기준으로 하루에 적게는 4개 많게는 6개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건자두 하루 몇 개 이상 섭취하면 부작용이 나타나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하지 않지만 건자두에 함유되 있는 이사틴이라는 성분이 과다하게 공급되었을 때는 설사 증상을 유발하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식이섬유를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소화작용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서양에서 푸룬이라고 하는 건자두는 서양 자두를 말려서 만들어진 식품입니다. 국내에서 재배가 되는 품종과는 차이가 있지만 비슷한 과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집에서 자두를 말려서 드시고 싶은 분들은 직접 만들어 드셔도 됩니다. 물론 판매를 하고 있는 제품들과의 식감이나 맛을 기대하지는 마시고 직접 만들어 먹는 것에 만족하시면 됩니다. 자두를 씻은 후에 씨를 빼서 말려주면 되는데 햇볕이 잘 드는 장소에서 적당한 사이즈로 잘라서 가지런히 펼쳐주시면 됩니다. 3일~4일 가량 말려주면 먹을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건자두 영양성분은 나열할 수 없을 정도로 많지만 대표적인 것들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식이섬유, 미네랄, 무기질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다른 과일과 마찬가지로 각종 비타민 성분들도 함유가 되어 있으며 폴리페놀, 마그네슘, 철분, 구리, 칼륨, 안토시아닌, 엽산, 셀레늄, 붕소 등의 성분들도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건자두 영양성분들이 들어 있기 때문에 건자두를 꾸준하게 섭취해주었을 때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하루에 적당한 양을 공급해주어야 하고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먼저 항산화 작용을 해주는 건자두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클로로겐산, 폴리넬, 네오클로로겐산, 안토시아닌 성분이 건자두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체내에 흡수가 되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일으키게 되는데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서 얻을 수 있는 유익들이 많습니다. 항산화 작용을 통해서 세포들이 변형되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건강한 세포들이 암세포로 변형되는 것을 막아주어서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암세포가 증식되는 것도 억제해줍니다.

 

 


항산화 작용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 우리 몸속에 독소나 피로물질이 원활하게 배출이 되면서 피로 증상을 개선해줄 수 있습니다. 특히 만성피로 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이 항산화작용을 해주는 성분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증상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항산화작용은 인체의 노화를 억제하는데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피부의 노화를 방지해주어서 피부에 탄력을 유지해줄 수 있습니다. 피부의 미백을 유지하는데 방해를 하는 멜라닌 색소가 생성되는 것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여성들의 피부 미백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건자두에는 뼈를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성분들도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골밀도가 감소되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연세가 드신 분들이 건자두를 꾸준하게 섭취해주시면 골밀도가 줄어드는 것을 예방하고 늦추어줄 수 있습니다. 인체의 노화로 인해서 골밀도가 조금씩 감소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상이지만 노년기가 급격하게 골밀도가 줄어들게 되면 일상적인 활동 중에도 뼈가 쉽게 골절되는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수록 뼈에 좋은 음식들을 지속적으로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자두를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압이 높아져서 고혈압이 발생하는 원인 중에는 혈관이 좁아져서 압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건자두를 섭취해주면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지방성분을 줄여주기 때문에 좁아졌던 혈관이 넓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혈관질환이 있는 분들이 갑자기 좋은 효과를 볼 수는 없지만 식습관을 개선해주고 꾸준하게 유산소 운동을 해주면서 건자두도 섭취해주시면 장기적인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중에 간식으로 건자두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맛이 많이 느낄 수 있어서 먹는 즐거움도 있지만 칼로리가 낮으면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포만감을 줄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실패하는 원인 중에 공복 중에 심한 배고픔을 이기지 못해서 과식과 폭식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체중을 감량하실 때문에 적당한 포만감을 유지하면서 칼로리가 낮은 음식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감량에 성공한 이후에도 다이어트 중에 영양공급을 제대로 해주지 않아서 탈모 증상과 같은 부작용을 겪는 사례들도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에도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들은 꾸준히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건강에 좋은 건자두 영양성분과 건자두 하루 몇 개를 섭취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