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가시오가피 나무 효능과 채취시기 본문

건강음식정보

가시오가피 나무 효능과 채취시기

happy dreamer 2020. 4. 14. 22:46

가시오가피 나무 효능이 좋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효능들이 있는지? 어떤 부위들이 더 좋은 성분들을 가지고 있는 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모르고 계실 것입니다. 그리고 직접 묘목을 구입하셔서 채취를 하실 때 가시오가피 나무 채취시기에 대한 정보도 부족하실 수도 있어서 오늘은 효능과 채취시기에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시오가피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약재에 쓰이는 나무들을 뿌리와 열매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함유가 되어져 있습니다.

 


뿌리와 열매 다음으로 줄기와 순, 잎 등의 순서대로 효능들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시오가피 나무의 뿌리와 줄기 등을 약재로 사용할 때는 껍질 부위의 성분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가시오가피 나무 채취시기는 어떠한 부위를 채취하느냐에 따라서 시기가 달라집니니다. 오가피의 순을 채취해서 섭취를 하시려면 주로 봄에 채취를 하게 되지만 봄에 채취를 하면 벌레를 먹는 경우가 많아서 빨리 소비하지 않으면 재료를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 봄에 채취를 하는 부위는 보관을 잘 해주셔야 합니다.

 

 


가시오가피 나무 채취시기는 주로 가을에 낙엽이 진 후에 채취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편입니다. 열매를 채취하실 때는 가을은 되어야 여물어지고 좋습니다. 특히 씨앗으로 사용을 하용하시는 경우에는 더더욱 낙엽이 떨어진 후에 채취를 해야만 씨앗으로 사용하기 좋은 상태가 됩니다. 가시오가피 순 외에는 열매와 뿌리, 줄기, 잎 등은 주로 가을에 많이 채취를 하는 것이 좋지만 필요에 따라서 미리 채취를 한다고 해서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관만 잘 해주시면 되구요.

 


가시오가피 나무 효능들이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잘 알려진 효능들을 몇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뼈가 아프거나 허약한 체질인 사람들에게 가시오가피가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오가피의 효능이 근골에 영양을 주어서 근육과 뼈에 영양을 주기 때문에 허약한 사람들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가시오가피 나무 효능 중에는 피로를 개선해주는 효과도 있는데 기력이 떨어졌을 때 기력을 회복시켜주고 몸에 에너지를 공급해줍니다. 홍삼에 있는 사포닌 성분처럼 오가피에도 이러한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가피에는 노화를 억제하는 성분들도 들어 있어서 노화를 방지해주고 몸을 가볍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무력증과 같이 다리에 힘이 없고 관절에 통증이 있을 때도 증상을 개선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가피는 중풍을 치료해주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연세가 드신 분들에게도 좋고 젊은 사람들의 건강유지에도 좋습니다. 가시오가피를 꾸준하게 음용을 하게 되면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의 뼈의 성장과 근육 형성에도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이들이 복용을 해도 좋습니다.

 

 


오가피는 따뜻한 약의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체질에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소음인이 장복이나 과다 복용을 할 때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사람에게 사용을 하는 모든 약재와 음식에는 대부분 부작용의 우려가 있지만 약재와 음식에 들어 있는 좋은 성분들 때문에 섭취를 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오가피를 섭취하는 중에 이상 반응이 나타난다면 섭취하는 것을 즉시 멈추고 한의원에 가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이 체질에 따른 문제일 수도 있지만 잘못된 복용법이나 과다 복용으로 인한 문제들도 많습니다.

 


가시오가피를 먹는 방법도 다양한데 가장 간편하게 섭취하는 방법은 차로 달여서 음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는 즙이나 효소를 만들어서 드실 수도 있고 술을 담아서 드실 수도 있습니다. 가시오가피를 효소로 만들어서 드시는 방법은 다른 약재들을 효소를 만드는 방법과 똑같습니다. 숙성시키는 기간만 잘 지켜주시고 재료만 준비해서 담그시면 됩니다. 효소를 만들 때 사용되는 설탕은 백설탕이나 흑설탕 보다는 황설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성되기 전에는 설탕이 몸에 좋은 성분은 아니지만 숙성기간을 거치면서 좋은 성분으로 변화됩니다.

 


효소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깨끗한 유리병이 있어야 합니다. 양을 많이 만드시려면 큰 병을 준비하시면 되고 적당하게 담그시려면 적당한 크기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황설탕과 가시오가피의 비율은 1:1로 하시면 됩니다. 잘 섞일 수 있도록 가시오가피와 황설탕을 층층이 번갈아가면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숙성하는 기간 동안에 설탕이 밑으로 가라앉으면 뚜껑을 열어서 설탕을 저어주시면 됩니다. 3개월 가량의 숙성기간이 지나면 건더기들이 수면 위로 올라와 있을 것입니다.

 

 


수면 위로 올라와 있는 건더기들을 모두 제거하신 후에 3개월 가량 2차 숙성기간을 가지시면 완벽한 가시오가피 효소가 만들어집니다. 오가피 효소를 꾸준하게 음용하시면 건강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오가피로 술을 담그실 때도 효소를 담그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황설탕 대신 과일담금주를 오가피를 채운 다음 부어주셔서 숙성을 시켰다고 음용을 하시면 오가피주에서도 좋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가시오가피 나무 효능과 가시오가피 나무 채취시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