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가시오가피 효능과 부작용 본문

건강음식정보

가시오가피 효능과 부작용

happy dreamer 2020. 4. 13. 23:28

다양한 오가피의 종류 중에서도 약효가 뛰어나고 인체에 유용한 성분이 들어 있는 것이 가시오가피라고 합니다. 그래서 중국에서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가시오가피는 중요한 한약 재료로 사용이 되어 오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오가피나무는 모두 가시가 있기 때문에 모든 오가피나무를 가시오가피라고 부를 수 있다고도 하지만 나무의 종류 마다 효능은 차이가 많이 납니다. 오가피나무는 열매, 잎, 줄기, 뿌리까지 모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이 되는 약재입니다.

 


하지만 가시오가피 효능이 가장 많은 부위는 뿌리와 열매이고 줄기나 잎은 뿌리와 열매에 비해서는 적은 편입니다. 그래서 한약방에서도 뿌리와 열매를 약재를 가장 많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수입산의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수입산 오가피가 많이 유통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시오가피 효능으로 잘 알려진 것은 근골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고 간건강을 지켜주어서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가시오가피 부작용도 있을 수 있지만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체질에 따른 부작용만 없다면 괜찮다고 합니다.

 

 


가시오가피 효능으로 기력을 회복하고 허약체질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좋고 풍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연세가 드신 분들에게도 좋은 약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력을 회복하는데 홍삼을 많이 섭취하고 있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가피는 전국에서 많이 재배를 하고 있고 가격이 비싸지 않기 때문에 건강식품으로 손쉽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오가피나무는 종류에 따라서 효능도 차이가 있고 국산과 수입산의 효능도 차이가 있는 편입니다.

 


토종 오가피를 즙으로 만들면 양이 더 많이 나오고 효능도 더 뛰어나다고 합니다. 국산과 토종을 구별할 때는 잎으로 보고 구분할 수 있는 잎이 작은 것이 국산입니다. 알려진 가시오가피 부작용이 많이 있지는 않지만 소음인의 경우에 과다하게 복용을 하면 피부에서 가려움증이나 발진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고 혈압이 높아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소음인이 아니더라도 오가피를 복용한 후에 평소와는 다른 증상들이 느껴진다면 복용을 멈추고 한의사에게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가시오가피 부작용 외에도 모든 음식들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가피를 먹는 방법은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잎이나 열매, 줄기, 뿌리 등을 달여서 차로 마셔도 되고 즙을 내어서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즙을 내어서 엑기스로 만들어서 드실 때는 상하기 쉽기 때문에 냉장에 보관을 잘 하셔야 합니다. 다양한 약재나 과일, 야채 등을 달여서 파우치에 담아주는 건강원에 가시면 가시오가피 엑기스를 쉽게 보관할 수 있도록 파우치에 포장을 해줍니다. 오가피즙을 달여서 고온 살균을 한 다음에 1팩씩 파우치에 자동을 담아서 만들어주기 때문에 음용을 하실 때마다 꺼내서 드시면 됩니다.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오가피를 술로 담아서 드셔도 됩니다. 물론 과음을 해서는 안되겠지만 오가피주를 매일 조금씩 음용을 해주시면 자양강장과 중풍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오가피주를 담기 위해서는 깨끗하게 말린 유리병에 오가피의 열매나 뿌리, 줄기 등을 반 이상 채워줍니다. 오가피를 채운 병에 과일담금주를 부어서 6개월 이상 숙성을 시켜주면 됩니다. 식사를 할 때마다 반주를 즐겨 드시는 분들은 오가피주를 반주로 조금씩 음용해주시면 건강관리에 좋습니다.

 


오가피를 효소로 만들어서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가피주를 만드는 방법과 비슷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오가피순이나 잎을 깨끗하게 씻어서 말린 후에 유리병에 담아줍니다. 유리병에 오가피를 담을 때는 황설탕과의 비율을 1대1로 해서 오가피 위에 황설탕을 넣고 다시 그 위해서 오가피를 채우는 방식으로 켜켜이 채워 넣으면 됩니다. 설탕이 밑으로 가라 앉으면 한번씩 뚜겅을 열어서 저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3개월 정도 후에 오가피 찌꺼기가 떠오르면 찌꺼기를 모두 건져내어서 다시 3개월을 숙성시키면 됩니다.

 


오가피 순이나 잎을 데쳐서 나물 요리로 섭취를 할 수도 있습니다. 나물요리로 해서 드시면 식사 때마다 섭취를 하기 때문에 꾸준히 먹을 수 있습니다. 오가피의 좋은 성분들은 뿌리와 열매에 가장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 줄기, 순, 잎 등에 들어 있기 때문에 효능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뿌리나 열매를 드셔야 합니다. 그리고 오가피나무는 주로 껍질에 좋은 성분들이 가장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껍질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상으로 가시오가피 효능과 가시오가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