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씻어내는 방법과 눈에 이물질 빼는법 본문

건강정보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씻어내는 방법과 눈에 이물질 빼는법

happy dreamer 2019. 5. 17. 00:28

 

우리 인체 내에서 눈은 매우 민감한 조직입니다. 그래서 작은 이물질만 들어가도 이물감이 들고 심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씻어내는 방법은 눈을 비비지 않고 눈을 깜빡여주면서 눈물로 씻어내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우리 눈은 이물질이 눈에 들어가면 자연스럽게 배출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자연적으로 배출이 되도록 기다리면 됩니다. 하지만 이물감이 심해서 불편함이 심하다면 인위적으로 눈에 이물질 빼는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4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씻어내는 방법은 인공누액을 여러 번 점안을 해서 이물질을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인공누액이 없을 때 눈에 이물질 빼는법은 깨끗하고 흐르는 물에 눈을 씻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물질 중에서 가장 많이 눈에 들어가는 것은 자신의 눈썹입니다. 눈썹도 머리카락처럼 계속해서 빠지고 다시 나기 때문에 눈썹이 눈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썹이 빠져서 눈에 들어갈 때에도 자연적으로 배출이 될 때까지 기다리면 눈 밖으로 배출이 됩니다.

 

 


하지만 눈에 이물감이 심해서 도저히 기다릴 수가 없는 분들은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씻어내는 방법으로 인공누액이나 흐르는 물로 빼주시면 됩니다. 만약 눈썹이 흰자위에 빠져있고 보인다면 손을 깨끗하게 씻은 다음에 손가락 끝에 자신의 침을 묻혀서 빼내어 주시면 됩니다. 침을 묻히지 않으면 눈썹을 빼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침은 끈적한 점액 성분이기 때문에 침을 이용해서 눈썹을 찍어서 빼면 한두번 만에 손가락 끝에 묻어서 나옵니다.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은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는 가능하면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좋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눈에 이물질 빼는법을 사용하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배출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았는데 이물감을 자주 느끼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결막이 건강하지 못해서 그렇습니다. 특히 안구 건조증이 있는 분들이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아도 이물감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안구 건조증은 치료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건조증이 생기기 전에 눈건강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안구 건조증이 생기는 이유는 선천적으로 결막이 건강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눈건강에 나쁜 습관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안구가 건조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눈을 자주 깜빡여주어야 합니다. 눈을 깜빡이는 것은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동작이기 때문에 신경을 쓴다고 해도 쉽지가 않습니다. 특히 PC 모니터 화면을 보면서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게임을 하는 경우에 눈을 자주 깜빡이지 않기 때문에 안구 건조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모니터 화면을 볼 때에도 의식적으로 눈을 깜빡여주고 자주 눈이 휴식할 수 있도록 쉬어주어야 합니다. 눈을 감고 있는 것만으로도 눈의 휴식이 되고 눈 주위를 눌러주면 눈의 피로를 푸는데 도움이 됩니다. 컴퓨터 모니터 화면을 장시간 보는 것 보다 더욱 좋지 않은 것은 스마트폰 화면을 보고 있는 것입니다. 모니터 화면 보다 스마트폰 화면이 작기 때문에 작은 화면을 보기 위해서는 눈의 피로도는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모티너 화면을 볼 때 보다 스마트폰 화면을 볼 때 눈의 깜빡임이 더 많이 줄어들기 때문에 눈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안질환이 있고 평소에 눈건강이 좋지 않는 사람들은 가급적 스마트폰 화면을 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스마트폰 화면에서 나오는 파란색 불빛이 눈건강에 매우 좋지 않다는 연구결과가 있기 때문에 장시간 화면을 보는 것을 피하고 사용시간도 줄여야 합니다. 스마트폰 화면의 파란색 불빛을 차단하는 앱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제가 써본 것 중에 좋은 것은 ‘블루라이트 차단 스크린 필터’가 괜찮은 것 같습니다. 화면밝기가 조금 어두어지기는 하지만 눈이 한결 편안해집니다.

 


그리고 컴퓨터 모니터나 TV, 스마트폰 화면 등을 어두운 곳에서 보는 것도 눈건강에 해롭습니다. 이러한 전자기기의 화면을 볼 때는 화면의 밝기와 주위의 밝기를 비슷하게 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주위의 밝기와 화면의 밝기를 비슷하게 해주면 눈이 편한함 느끼게 됩니다. 안구 건조증도 주의를 해야 하지만 인체의 노화로 올 수 있는 녹내장이나 백내장도 주의를 해야 합니다. 노안이 오는 것을 늦추기 위해서도 눈건강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씻어내는 방법과 눈에 이물질 빼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