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얼굴이 가렵고 붉은 반점 원인과 얼굴이 가려운 이유 본문

건강정보

얼굴이 가렵고 붉은 반점 원인과 얼굴이 가려운 이유

happy dreamer 2019. 5. 15. 23:58

피부의 가려움은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아토피 증상이 있는 분들도 피부의 가려움을 자주 호소하고 두드러기가 발생할 때도 가려움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얼굴이 가렵고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원인은 대부분 알레르기성 피부염으로 인해서 발생을 하는데 아토피도 알레르기성 질환에 속합니다. 평소에 피부가 건강한 사람이 갑작스럽게 얼굴이 가려운 이유는 음식이나 물질, 또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두드러기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경우가 대분입니다.

 


하지만 얼굴이 가렵고 붉은 반점이 올라오고 자주 얼굴이 가려운 이유는 알레르기성 피부염 증상이 있는 것이라서 꾸준한 치료를 받아야 증상이 호전됩니다. 얼굴이 가려운 이유가 두드러기나 알러지 반응에 의해서 나타난 것이라면 원인 물질을 제거해주는 방법으로 증상의 악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음식을 섭취한 후에 두드러기나 알러지 반응이 나타난 것이라면 원인이 되는 음식을 섭취할 때는 조심을 해야 합니다. 주위의 환경이나 반응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 때문이라면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성적인 증상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피부의 가려움증이라고 해도 증상이 가라앉지 않고 지속이 된다면 피부과에 가셔서 진료를 받고 약물을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려움이 심해지 참지 못하고 긁게 되면 이차적인 감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려움을 견딜 수 없다면 약제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일시적인 증상일 때는 대부분 자연스럽게 호전이 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가려움이 심하면 긁어서 피부를 자극하지 말고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적인 알레르기성 피부염으로 인해서 몸이나 얼굴이 가렵고 붉은 반점이 올라오는 증상의 원인 인체의 면역 체계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토피와 같은 피부염의 발병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이 모두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면역체계의 문제와 피부조직의 손상 등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다양한 면역반응 때문에 피부에 염증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인체의 면역세포가 외부의 항원으로부터 과도하게 반응하면서 자신의 몸을 공격하게 되는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입니다.

 


알레르기성 피부염은 염증 반응 외에도 가려움이 극심하기 때문에 힘든 질병입니다. 소아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습진이나 피부의 붉은 반점과 부스럼이 발생하고 성인들은 관절이 접히는 부위에 습진 증상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피부의 반응과 함께 간지러움이 심하기 때문에 자주 긁게 되면서 이차감염으로 인해서 염증은 더욱 심해지고 만성적인 피부질환이 됩니다. 알레르기성 피부염은 피부에 나타나는 증상도 문제가 되지만 극심한 가려움으로 인해서 정신적인 고통도 심합니다.

 

 


알레르기성 피부염은 치료가 어렵고 재발도 잘되기 때문에 꾸준하게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피부질환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이 장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면역력의 저하, 호르몬 불균형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장건강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을 많이 섭취해주면서 면역력을 높여주는 방법이 장기적인 치료를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에게서 발병하는 확률도 높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줄이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위장이나 장이 건강하지 못하면 피부도 건강하지 못합니다. 뇌와 피부, 장건강은 밀접하게 관련이 있기 때문에 피부가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장을 건강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장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는 장건강에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건간에 좋은 음식은 콩류입니다. 통곡물로 섭취할 수 있는 콩은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장운동을 활성화시켜주고 단백질이 풍부해서 체내에 필수 영양분을 공급해줍니다. 발효가 되는 음식이 장에 좋은 김치와 청국장을 꾸준하게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유산균을 섭취해주면 장내 유익균의 증가로 인해서 장기능이 활성화됩니다. 클루코시놀레이츠가 함유되어 있는 브로콜리는 체내의 염증을 억제해주고 음식물을 분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에도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특히 항산화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염증을 억제해주고 소화작용을 도와줍니다. 마그네슘과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도 염증을 억제해주는데 좋고 소화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얼굴이 가렵고 붉은 반점이 올라오는 원인과 얼굴이 가려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