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잠잘 때 입안이 마르는 증상과 입안이 마르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잠잘 때 입안이 마르는 증상과 입안이 마르는 이유

happy dreamer 2019. 5. 14. 14:44

구강건조증으로 인해서 잠잘 때 입안이 마르는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입안이 마르는 이유는 4가지 정도로 볼 수 있는데 잠을 잘 때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이 있거나 코가 막혀서 입으로 호흡을 해야 하는 경우에 구강건조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입안이 마라는 이유 중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약물 복용과 질환 때문입니다. 건조증을 발생시키는 약물의 종류가 600가지 이상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약물이 입안이 마르는 증상을 유발키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잠잘 때 입안이 마르는 증상이 심한 이유는 수면 중에 수분을 섭취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구강건조증이 있더라도 낮시간에는 수분을 자주 섭취해주면 증상을 심하게 느끼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잠을 잘 때에는 수분 공급의 부족으로 증상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구강이 건조해지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도 있겠지만 다양한 부작용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침이 많이 나오지 않으면 음식을 섭취하고 목으로 넘기는 것도 힘이 들고 말을 하는 것도 불편해집니다.

 

 


구강이 건조해지면 치아에 충치가 많이 발생할 수 있고 치주염의 발병률도 높아집니다. 입안에 침이 부족해지면 감염성 질환도 잘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 증상입니다. 입안이 마르는 증상이 있는 분들이 호소하는 증상은 음식물을 섭취하고 말을 하는데 불편한 것 외에도 음식의 맛을 잘 느끼지 못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짜고 매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더욱 힘들어지고 잠을 자는 중에도 입안과 목이 말라서 자주 깨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데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이 심하면 병원에 가셔서 입안이 마르는 이유를 정확하게 진단 받은 후에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입안이 마르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나타나는 증상들을 비슷합니다. 건조증이 심한 분들이 구강 내의 증상들은 혀에 백태가 심하거나 입냄새가 많이 납니다. 치주염도 자주 발생을 하고 충치가 많은 편입니다. 혀에 주름이 있고 혀나 뺨이 위축되어 있습니다. 구강 내에 염증이 자주 생기고 진균으로 인한 구강질환이 자주 발생합니다. 구강 내에 궤양도 자주 발생을 하는 등 구강 면역력이 떨어져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을 진단하는 방법으로는 임상적인 구강 내의 검사와 방사선 촬영을 통해서 원인을 진단합니다. 조영술을 통한 검사를 시행하기도 하고 타액선을 스캔하고 타액 분비량을 검사합니다. 그 외에 혈액검사 등을 통해서 다른 질환들이 없는지 확인을 통해서 원인을 분석한 후에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치료를 하는 방법은 구강 내에 침이 부족한 것을 채워주기 위해서 인공으로 만들어진 타액을 수시로 주입해주는 방법으로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건조증이 있으면 침샘에서 침의 분비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침샘의 분비를 촉진해주는 약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쇼근렌 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나 방사선이 치료 때문에 건조증이 심한 환자들에게 시행이 됩니다. 인공 타액이나 약물 치료 외에도 일상생활 중에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수면 중에 방안의 습도를 조절해서 건조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고 신 음식을 섭취해주어서 침샘의 분비를 촉진시켜줍니다. 당분이 없는 껌을 자주 씹어주는 것도 침샘의 분비를 촉진시킬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이 심한 환자들은 건강한 사람들 보다 수분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과일이나 야채를 꾸준하게 공급해주는 것도 수분 섭취에 도움이 되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을 공급해주어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담배와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들도 구강건조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입안이 심하게 마르는 사람들은 금연을 해야 하고 음주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자는 중에 입을 벌리고 자는 사람들은 구강구조에 문제가 없는지 진단을 받고 교정이 필요하다는 진단이 내려지면 교정을 하고나면 잠을 잘 때 입을 벌리는 습관을 고칠 수 있습니다.

 


코가 막혀서 입을 벌리고 자는 사람들은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코막힘을 치료하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입안이 건조하면 충치가 자주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치과에서 자주 가셔서 불소 도포를 해주시고 불소의 함량이 많은 치약으로 양치를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잠잘 때 입안이 마르는 증상과 입안이 마르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