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오른쪽 왼쪽 머리가 찌릿찌릿, 머리가 찌릿찌릿하고 저린 증상 본문

건강정보

오른쪽 왼쪽 머리가 찌릿찌릿, 머리가 찌릿찌릿하고 저린 증상

happy dreamer 2019. 5. 10. 12:30

머리가 아플 때 나타나는 증상들은 다양합니다. 두통이 있으면 머리가 무거운 느낌이 있거나 어지러움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른쪽 왼쪽 머리가 찌릿찌릿함을 느끼거나 머리가 찌릿찌릿하고 저린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머리가 멍하고 어지러울 때도 있고 통증을 심하게 느낄 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모두 머리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머리가 찌릿찌릿하고 저린 증상이 나타날 때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것이 원인인 경우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을 때 안면근육의 저림 증상과 함께 오른쪽 왼쪽 머리가 찌릿찌릿한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일차성 두통인 경우에는 대부분 긴장형 두통에 해당이 되기 때문에 뇌혈관이 심하게 수축되고 이완이 되면서 머리가 아프기 시작합니다. 몸을 과로하거나 긴장을 많이 할 때 뇌혈관의 수축과 이완작용이 심해지면서 통증과 함께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머리가 멍한 증상은 피로가 누적이 되어서 발생하거나 수면부족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오른쪽 왼쪽 머리가 찌릿찌릿하거나 어지러움이 있는 것은 혈액순환 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차성 두통들은 통증이 심하지 않다면 휴식과 안정을 취해주면 회복이 됩니다.

 

 


얼굴이 저리면서 머리도 찌릿찌릿한 증상이 있는 것은 근막통 증후군으로 인해서 저림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근막통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 긴장과 스트레스 때문에 근육이 긴장을 해서 뭉쳐지면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긴장과 스트레스가 원인이 아니라면 자세가 틀어지면서 체형의 변화 때문에 몸이 저린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체형이 틀어진 경우에는 양쪽 모두 증상이 나타나는 것보다는 한쪽만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목디스크나 허리디스크 또는 척추 측만증 등이 원인이 됩니다.

 


체형이 틀어지게 되면 척추와 경추 부위가 틀어지게 되고 뇌로 올라가는 혈관과 신경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혈관이나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 두통과 혈액순환 장애를 유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다양한 두통증상의 원인이 경추가 척추의 변형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질병으로 인해서 두통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면 정형외과에 가셔서 척추와 경추건강에 이상이 없는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결과를 통해서 목디스크나 허리디스크, 척추측만증이 있다면 교정이나 치료를 하면 두통도 완화될 수 있습니다.

 


머리가 찌릿찌릿하고 저린 증상이 뒷머리 쪽에 발생하는 것은 경추성 두통에 해당이 됩니다. 경추성 두통의 유발 요인 경추에서 발생하는 질환 때문인데 목디스크나 일자목, 거북목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뒷머리 쪽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목뼈가 변형되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형외과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목뼈의 변형은 단시간에 진행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잘못된 자세를 취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오랜 시간 변형이 되었기 때문에 교정하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완치를 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꾸준하게 치료를 받으면서 바른 자세를 취해주면 증상이 완화되고 통증도 줄어들게 됩니다. 경추가 척추의 변형은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오는 증상입니다. 오랜 시간 앉아서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하게 되면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체형이 틀어지게 됩니다. 최소 1시간에 한번 정도는 일어나서 몸을 움직여주는 것이 좋고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앉아 있을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어깨를 뒤로 젖힌 후에 턱을 당겨주어야 합니다.

 


바른 자세로 앉아 있다고 해도 장시간 앉아 있는 것은 척추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자주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하체와 허리 근육을 강화시켜주어야 체형이 틀어지지 않습니다. 장시간 동일한 자세를 유지하고 움직여주지 않는 것도 어지러움이나 저림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같은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갑자기 움직일 때 어지러움이나 몸의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같은 자세를 2시간 이상 유지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뇌질환이 원인이 되는 이차성 두통인 경우에는 해당 질환을 치료해야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뇌질환은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위험한 질환이기 때문에 조기에 진단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발견 즉시 신속하게 치료를 해야 합니다. 특히 뇌출혈이나 뇌경색 등으로 머리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긴급하게 시술을 하지 않으면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른쪽 왼쪽 머리가 찌릿찌릿한 증상과 머리가 찌릿찌릿하고 저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