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미세먼지 원인과 대책, 미세먼지 마스크 kf94와 kf80의 차이 본문

건강정보

미세먼지 원인과 대책, 미세먼지 마스크 kf94와 kf80의 차이

happy dreamer 2018. 11. 7. 15:32

예전에는 황사가 심한 날이 되면 하늘이 노랗게 변하고 흙냄새가 코에서 나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외출을 하고 집에서 코를 풀어보면 이물질이 나오던 적이 있었지요. 황사먼지의 성분들은 마그네슘 등과 같은 토양의 성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인체에 유입이 되어도 위험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마스크만 잘 쓰고 다니면 대부분 유입이 차단되고 호흡기를 통해서 대부분 걸러지기 때문에 큰 걱정을 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미세먼지 원인

 


하지만 지금은 황사는 급격하게 줄어들었지만 인체에 유해하고 각종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미세먼지로 인해서 전국민의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고 스트레스 지수는 상승했습니다. 심지어는 국민들의 건강이나 살림살이에는 전혀 관심이 없고 자기 배만 채우는 국회의원들까지 환경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황사가 많던 시절에는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없었지만 이제는 자신들의 건강에 직접적으로 위협이 되는 상황에 이르게 되니 결국 대기오염 물질을 줄이기 위해서 미세먼지 원인과 대책에 대해서 국회에서도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의보가 발령되는 날이 갈수록 많아지면서 전용 마스크를 구입해야하는 부담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회용으로 사용이 되는 것이라서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분들은 부담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가족들이 모두 착용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수개월치의 전용 마스크를 구입하는 것이 부담이 되는 분들도 많습니다. 여러번 재사용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일회용이기 때문에 적지 않은 비용이 들어가는 상황이지요. 올해는 작년 보다 더 심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데 최장 내년 6월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합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KF94

 


마스크에도 규격에 따라서 종류가 나뉘어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미세먼지 마스크 KF94와 KF80입니다. 주로 KF80 규격이 가장 많이 판매가 되고 있고 일반적으로 사용이 되는 전용 마스크입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KF80은 차단율이 80% 이상이고 KF94는 차단율이 94% 이상입니다. 99도 있지만 이 규격은 전염병 차단을 위해서 특수하게 사용이 되는 편이고 일반적이지는 않습니다. KF94가 KF80 보다 차단율이 높기는 하지만 폐활량이 적은 어린아이들이 착용을 하게 되면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다는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그래서 폐기능이 좋지 않은 임산부나 노약자들을 착용 시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KF80

 


미세먼지 원인과 대책으로 주로 발전소와 공장에서 발생하는 매연 줄이고 자동차의 배기가스나 보일러 사용 등을 줄여야 한다는 것에는 큰 이견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원인들을 단시간에 줄일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매년 점진적으로 규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지역에서는 내년부터 노후된 화물차량의 도심 진입을 규제하기로 하였습니다. 서민들이 경제활동을 하는 것이 매우 힘들어질 것으로 예상이 되지만 갈수록 악화되는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결정인 것 같습니다.

 


수도권에서 이러한 규제를 시작했다면 머지않아 다른 지역에서도 규제를 할 것이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노후된 차량을 소유하신 분들은 차량을 조기 폐차를 하거나 매연저감 장치를 다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연저감장치는 정부지원이 되기 때문에 차량소유주가 전액 부담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폐차를 할 때 지원받았던 금액을 반환해야 하는 손해는 볼 수 있습니다. 차량이 노후가 되어서 폐차를 하는데 왜 지원받았던 금액을 반환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없지만 이것도 탁상공론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제대로 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나라를 운영하고 있다면 이런 어처구니없는 행정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미세먼지 원인과 대책

 


언제까지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중국 탓으로만 돌릴 수는 없습니다. 중국으로 유입이 되지 않는 계절에도 한국의 대기오염 상태는 좋은 상태가 아니었습니다. 매우 나쁨 수준의 주의보가 발령이 되지 않았을 뿐 나쁨 상태의 주의보는 자주 발령이 되었습니다. 우리가 스스로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면 정부에서는 중국과 국제적인 공조를 통해서 대기오염 물질을 줄이는데 협력을 해야 합니다. 우리만 노력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인근국가들과 함께 노력해야 하는 글로벌 협력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미세먼지 원인


올해는 미세먼지가 더욱 심해질 것이라는 뉴스들이 나오고 있는데 중국의 경제문제 때문이라고 합니다. 중국이 현재 미국과 무역전쟁이 장기화되면서 내수 경제가 매우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라서 겨울철 화석연료 사용을 더 많이 할 것으로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중국이 장기간 대기오염 물질을 줄이기 위해서 도심지역을 중심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중국에서 거주하는 사람들이 체감을 할 정도로 대기의 질의 많이 개선이 되었다고 합니다.

 


중국정부가 이러한 노력을 기울였던 것처럼 우리나라도 정부의 노력 여하에 따라서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언젠가는 마스크를 쓰지 않고도 신선한 공기를 마음껏 마실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라고 기대하면 이번에도 전용 마스크를 대량으로 구입해야겠습니다. 이상으로 미세먼지 원인과 대책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미세먼지 마스크 kf94와 미세먼지 마스크 kf80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