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불면증 원인과 불면증 약 없이 극복하기 본문

건강정보

불면증 원인과 불면증 약 없이 극복하기

happy dreamer 2018. 8. 7. 00:03

숙면을 취하는 것이 어려운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성격이 예민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또는 생각이 너무 많아서 잠을 못 잔다고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타고난 성격으로 인해서 불면증으로 고생을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평소에 잠을 잘 자는 사람들도 걱정이 많으면 일시적인 수면 장애를 겪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불면증이 심하고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은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질환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 원인

 


수면 장애가 심하면 불면증 약 없이 극복하기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다양한 민간요법을 활용해보아도 수면 장애를 개선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구체적으로 불면증 원인을 살펴보면 단순하게 결론을 내릴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걱정이 많고 신경이 예민하기 때문에 수면장애가 온다고 알고 있지만 한의학에서는 건강에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호흡기가 좋지 않거나 비뇨기나 소화계 쪽의 기능이 약한 경우에 수면장애가 올 수 있고 불면증 원인이라고 합니다.

 


불면증 약 없이 극복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한의학에서 말하는 수면 장애의 원인에 따라서 분석을 해보면서 그 해결책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물론 마음을 편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몸이 건강하지 못하면 수면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잠을 잘 때도 에너지가 필요한데 건강이 좋지 않거나 피로가 누적이 되면 오히려 잠을 잘 수 없습니다. 실제로 몸이 너무 피곤하면 잠이 제대로 오지 않는 경험을 대부분 해보셨을 것입니다. 그래서 건강한 사람이 잠도 잘 잘 수 있습니다.

 

불면증 약

 


1)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있을 때 수면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장이 건강하던 사람이 식습관을 좋지 않아서 과식을 하고 자극적인 음식과 매운 음식을 많이 먹고 폭식을 많이 하게 되면 위장의 기능이 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잠을 자기 전에는 소화가 되어야만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과식을 하던 위장은 밤이 되면 배가 고파서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분들도 자는 중에 위산이 역류를 하거나 소화불량 등으로 인해서 위장이 편하지 못하면 잠을 자는데 방해가 됩니다. 그래서 위장이 건강해야만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 원인

 


2) 비뇨기 쪽이 안 좋은 경우에도 수면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면 중에 화장실을 자주 들락날락거리는 경우에는 전립선 쪽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는 중에 자주 깨게 되면 당연히 숙면을 취할 수 없습니다. 긴장성 방광염이 있는 분들 중에도 잠을 자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방광염으로 인해서 야간뇨가 심해지고 야간에 소변을 자주 보러 다니면 숙면을 취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비뇨기 계통의 질환이 있을 때 적절한 치료를 받게 되면 야간에 화장실을 가는 횟수가 줄어들게 되고 보다 편안한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빈뇨가 있는 분들은 실제로 소변이 많이 차지 않았는데도 소변이 자주 마려워집니다. 하지만 화장실에 가서 소변을 보면 소변의 양이 별로 없고 자꾸 화장실만 들락날락거리게 됩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있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으시고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불면증 약 없이 극복하기

 


3) 호흡기가 좋지 않을 때도 수면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면무호흡증이 있거나 코를 많이 고는 분들은 정상적인 수면을 취하지 못합니다. 코를 골거나 수면무홉증이 있는 분들은 잠을 잘 자고 있는 것 같지만 수면양이 부족해서 일상생활 중에 두통도 심하고 멍한 상태로 지내는 분들도 많습니다. 비염이 심한 분들도 숙면을 취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호흡기에 문제가 있는 분들도 질환을 치료해주면 불면증을 개선해줄 수 있습니다.

 

불면증 원인


4) 피로가 누적이 되거나 평소에 스트레스가 많은 분들도 잠을 제대로 잘 수가 없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잠을 잘 때에도 에너지가 필요한데 몸이 너무 피곤하면 숙면을 취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피로감이 일시적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만성적인 피로에 시달리고 있다면 불면증도 계속해서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면서 스트레스도 쌓이지 않도록 조절을 잘 해주어야 합니다.

 


어쨌든 불면증은 내 몸이 건강하지 못한 경우에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다시 건강한 몸상태로 회복이 되면 불면증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불안 장애나 우울증 등의 정신적인 문제들이 있을 때는 정신과 진료를 받으시고 약을 처방받으시면 수면장애를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정신과 치료를 받는 것에 대해서 꺼려하지 마시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불면증 원인과 불면증 약 없이 극복하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