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우울증 증상에 관하여 효과적인 우울증 치료방법 본문

건강정보

우울증 증상에 관하여 효과적인 우울증 치료방법

happy dreamer 2018. 4. 27. 17:44

누구든지 우울증 증상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서 우울한 감정이 생겼다가 다시 감정을 조절한 다음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이 줄 정도로 증상이 심하다면 우울증 치료방법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적절한 운동과 생활습관의 개선, 식습관의 개선 등을 해주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면 극복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우울증 증상

 


하지만 이러한 노력으로 증상이 개선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정신적인 어려움이 있다면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고 진단을 받은 후에 우울증 치료방법으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상태가 심한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게 되고 주위에 있는 사람들도 인지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인 문제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가정이나 직장, 학교생활 중에 타인에게도 불편함으로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증상에 관하여 많은 연구결과들이 있지만 원인은 다양합니다. 선천성이나 후천성으로 뇌의 손상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환경적인 요인들이 작용을 많이 하게 되는데 경제적으로 힘이 들거나 이별로 인한 외로움이 심하거나, 사랑하는 사람들의 죽음이나, 각종 실패 등의 경험 등이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경험을 하게 되면 뇌에서 감정을 조절해주는 호르몬의 일종인 세로토닌이나 멜라토닌 등이 분비량이 줄어들게 되고 우울해지고 수면부족 상태가 지속되면서 불면증 등으로 인해서 증상은 더욱 악화가 됩니다.

 

우울증 치료방법

 


이러한 증상이 일시적이라면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지만 2주 이상 지속이 되고 있다면 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스스로 감정 조절이 힘들고 죄책감이 많이 들고 일상생활에 의욕이 없고 무기력해진다면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치료를 늦추는 것은 자신에게나 주위 사람들 모두에게 좋지 않습니다. 빨리 치료를 받고 우울한 감정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한 감정이 지속되면 더 이상 살고 싶은 의욕도 사라지고 인생을 끝내야겠다는 나쁜 생각들이 파고듭니다.

 

우울증 증상에 관하여

 


가장 흔한 증세는 우울감이에요.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기분이 가라앉a아 있으며 의욕이 생기지 않는다는 고민을 가지고 있어요. 원래 성격이 그런 것 아닐까? 성격 문제로 오해하고 깨닫지 못해 방치할 경우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거의 매일 2주 이상 지속되는 것은 의심해 봐야 한답니다.

 


증상이 점점 더 심해지면 평소 좋아하던 것들도 싫어지게 되고 식욕도 떨어지기 때문에 체중이 계속 줄어들게 되면서 영양 불균형으로 인해서 인체의 건강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일 때 주위 사람들 눈에 비추어지는 모습은 게으르고 책임감 없는 사람으로 인식이 되기 때문에 대인관계에도 문제가 발생하고 결국 사람들에게도 상처를 받으면서 증상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우울증 치료방법

 


집중력도 계속해서 떨어지기 때문에 직장생활에서는 업무를 제대로 할 수 없고 실수들이 많아집니다. 공부를 해야 하는 학생들은 학업성적도 떨어지면서 자책감으로 인해서 감정은 더욱 우울해집니다. 우울하다고 해서 항상 무기력한 상태로 있는 것은 아니고 때로는 감정조절이 되지 않아서 과격한 행동이나 말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일상생활을 하는 것이 매우 어려워지기 때문에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증 치료방법

 


혼자서 극복할 수 없는 상황일 때 치료를 하는 방법은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약물 처방을 받으면서 상담을 하는 방법입니다. 상담을 정기적인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약물도 지속적으로 복용을 하면서 의사가 투약을 중단하라고 할 때까지 투약을 해야 합니다. 치료를 중도에 그만두시면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오히려 상태가 안 좋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신질환이 있는 분들의 공통적인 문제점은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불면증이 심하기 때문에 항상 몸도 피고하고 정신이 맑지 못한 상태로 생활을 하게 됩니다. 물론 잠을 너무 많이 자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대부분 불면증이 심해서 정신적인 문제가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약물을 처방 받아서 불면증만 줄여도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우울증 증상


약물을 투약하는 것과 상담 치료 외에도 야채와 과일 등 몸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주시면서 적절한 운동을 해주고 낮시간에 햇빛을 쬐이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우울증 증상에 관하여 알아보았고 효과적인 우울증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