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사랑니 발치 비용과 사랑니 발치 후 음식 추천 본문

건강정보

사랑니 발치 비용과 사랑니 발치 후 음식 추천

happy dreamer 2018. 4. 26. 16:03

사랑니라는 표현은 주로 첫사랑을 많이 하게 되는 청소년기에 시작을 하기 때문에 첫사랑에 대한 아픔을 겪는 것처럼 아프다는 것 때문에 ‘사랑니’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하지요. 사랑니는 좌우와 위 아래로 총 4개가 나는데 모양이 예쁘게만 나면 나이가 들어서도 튼튼하게 유지가 됩니다. 하지만 매복되어 있거나 누워 있는 경우에는 양치를 통해서 관리가 되지 않기 때문에 결국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됩니다.

 

사랑니 발치 비용

 


사랑니 발치 비용은 개인병원과 종합병원, 상급병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그리고 누운 사랑니나 매복 사랑니는 개인병원에서 시술을 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매복 사랑니는 뽑아내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부숴뜨리고 조각을 내어서 제거를 해야 합니다. 개인병원에서도 매복된 치아를 발치할 때는 종합병원이나 상급병원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예쁘게 나오지 않은 사랑니는 잇몸 안쪽으로 음식물 찌꺼기들이 키여서 냄새가 나기도 하고 염증이나 충치를 유발하게 됩니다. 나중에는 충치나 염증으로 인해서 통증도 심하게 되고 림프절이나 편도선 등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충치가 발생하면 잇몸 건강에도 좋지 않고 주위에 있는 치아에도 충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리를 해보시다가 도저히 관리가 어렵다고 생각이 되시면 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음식

 


사랑니 발치 비용이 아깝다고 해서 참고 지낼 수만은 없는 문제입니다. 실제로 비용 문제 보다는 발치할 때 힘이 들고 발치 후에 통증과 붓기 때문에 고생을 하는 것 때문에 망설이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담당의사가 지시한 대로 사랑니 발치 후 음식 섭취도 주의하고 약도 잘 드시면 한주 정도만 지나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가끔씩 부작용이 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특별한 경우입니다.

 

사랑니 발치 비용

 


사랑니 발치 후 음식 추천으로는 뜨겁지 않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어떤 분들은 차가운 음식을 먹어야 한다고 하는데 처음에 붓기와 통증이 있을 때만 그렇게 하시면 되고 평소에는 뜨거운 음식을 식혀서 상온 상태의 음식을 드시면 됩니다. 딱딱한 음식 보다는 부드러운 음식을 드시면 좋고 죽을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시술 부위로 음식 씹지 말고 반대편으로 씹는 것이 좋습니다.

 


누운 사랑니를 제거할 때는 매우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고 누워있는 치아를 발치할 때는 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고 감각기관에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누운 사랑니 때문에 평소에 신경에 문제가 있어서 발치 후에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세로 신경이 손상되고 감감에 문제가 되는 의료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가급적 종합병원에 이상의 규모가 되는 병원에서 시술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사랑니 발치 후 음식 추천

 


사랑니를 발치한 후에 해로운 음식들도 있기 때문에 그러한 음식들은 주의를 해야 합니다. 신맛을 많이 나고 비타민C가 많은 음식이지만 발치 후에는 피해야 하는 음식은 레몬, 오렌지, 감귤과 같은 과일입니다. 신맛이 나기 때문에 시술 후에 섭취를 하게 되면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평소에는 이러한 과일들을 치아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적당하게 드시는 것이 좋고 드신 후에는 생수로 입안을 헹구어 주시는 것이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음식 추천


식초도 시술 후에는 피해야 하는데 식초가 넣어서 절인 채소나 음식들은 회복기간 동안에는 피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과일을 말린 음식들도 치아건강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과일을 말리게 되면 적은 양에도 많은 당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충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일을 말리게 되면 당도가 더 높아진다고 하니 과일이라고 무조건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사랑니는 가장 나중에 올라오기 때문에 관리만 잘해주면 노년기에 틀니를 걸어서 사용을 할 수 있는 튼튼한 치아가 된다고 합니다. 만약 매복이 되어 있거나 누워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힘들지만 치아 관리에 신경을 쓰셔서 잘 유지를 하시면 노년기를 건강하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요즘은 관리하기 귀찮으면 무조건 임플란트를 하는 분들이 많은데 임플란트 보다는 조금 약하더라고 자신의 치아를 가지고 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상으로 사랑니 발치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사랑니 발치 후 음식 추천을 해드리면서 피해야 하는 음식들에 대해서도 알려드렸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