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10가지, 기초대사량이란(높이는 방법) 본문

건강정보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10가지, 기초대사량이란(높이는 방법)

happy dreamer 2018. 4. 16. 23:14

살을 쉽게 빼려면 기초대사량을 늘리라는 말을 간혹 들어보셨을텐데 기초대사량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간단하게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생물의 신진대사에 사용하는 에너지량을 말하는데 심장 박동과 호흡이나 체온을 유지하는 등의 기초적인 활동을 할 때 사용이 됩니다. 생물은 이러한 활동을 할 때 에너지 공급이 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에너지는 환경을 통해서 공급이 됩니다.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식물의 경우에는 태양을 통해서 광합성을 함으로써 광에너지를 화학에너지로 변환하게 됩니다. 동물의 경우에는 식물과는 다르게 다른 동물과 식물의 고분자 유기화합물을 섭취함으로써 분해를 시키는 과정을 통해서 생명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받게 됩니다. 기초대사량을 활동을 전혀 하지 않아도 최소한의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심장 박동도 해야 하고 뇌의 활동도 해야 합니다. 인체 내의 다양한 화학반응도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아도 계속해서 유지가 되어야 하구요.

 


복잡하게 설명을 했지만 기초대사량이란 우리가 활동할 때 필요한 에너지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체중도 쉽게 늘어나지 않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나 건강하게 살기 원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방법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먼저 기초대사량은 나이가 들면 들수록 떨어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기초대사량이 근육량과 관련이 있기 때문인데 근육이 많으면 많을수록 체내의 지방을 효과적으로 태워주게 됩니다. 그래서 근육량이 많은 사람들은 칼로리의 소비량이 근육량이 적은 사람들 보다 많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이 높습니다. 물론 나이가 많아도 근력운동이나 각종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면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이란

 


젊은 사람들 중에 살이 많이 찌는 것은 근육량이 적으면 체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근육량을 늘려주면 체중을 감량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젊을 때 근육이 많았더라고 운동을 하지 않으면 급격하게 살이 찌는 경우가 있는데 아마도 기초대사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나이가 들면 과격한 운동을 하는 것 보다는 자신의 몸에 맞는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장 쉬운 방법으로 걷는 운동이 있습니다. 걷는 운동은 시간이 적으면 효과가 별로 없기 때문에 최소 30분 이상은 걸어주어야 합니다. 30분 정도는 쉬지 않고 걸어주어야만 지방도 연소를 하게 되고 체중감량에 효과가 있습니다. 시간적인 여유가 된다면 1시간 이상만 걸어주면 다리에 근력도 늘어납니다.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10가지

 


조깅은 걷는 운동 보다는 확실히 운동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연세가 드신 분들은 조깅 보다는 걷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조깅을 하실 때에는 뛰어야 하기 때문에 조깅화도 쿠션이 좋고 가벼운 신발을 신어야만 무릎관절도 보호가 되고 꾸준하게 운동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황사와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야외에서 하는 것이 힘든 경우에는 런닝머신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기초대사량이란

 


수영도 많은 운동 효과가 있는데 실제로 수영을 하지 않더라고 관절이 좋지 않아서 조깅이나 걷기 운동을 할 수 없는 분들은 수영장에서 가서 물속에서 걷는 운동을 해주시면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고 효과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하체의 근력을 강화시켜주게 되면 심장도 튼튼하게 됩니다.

 


야외에서 하는 운동이 너무 귀찮아서 하기 싫은 분들은 집에서 스트레칭을 해주어도 기초대사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시면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다양한 스트레칭 방법들이 소개되어져 있습니다. 항상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되고 몸을 따뜻하게 유지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숨쉬는 운동 외에는 아무것도 하기 싫다면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시는 것도 그나마 도움이 됩니다.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으로 단백질과 비타민B가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왜냐하면 근육을 만들어주는 성분이 단백질이기 때문인데 주로 고기 종류와 우유, 계란, 참치나 연어와 같은 생선살 등에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이상으로 기초대사량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일상생활 중에서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으로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10가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