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겨울이 되면 더욱 심해지는 수족냉증 원인과 증상 본문

건강정보

겨울이 되면 더욱 심해지는 수족냉증 원인과 증상

happy dreamer 2017. 11. 23. 15:13

저는 늦가을부터 초봄까지 손발이 차가워서 고생을 합니다. 몸은 많이 찬 편은 아닌데 손과 발이 얼음장처럼 차가워서 추운날씨가 되면 힘든 편입니다. 잠을 잘 때도 수면양말을 신고 잘 때가 많고 손발이 차가우니 피부도 많이 건조해지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수족냉증 증상을 첫째 딸이 그대로 유전을 받아서 날씨가 쌀쌀해지면 손발이 꽁꽁 얼어붙네요.

 

수족냉증 원인

 


그래서 이번 겨울에는 손난로 핫팩을 대량 주문하였습니다. 학교갈 때 주머니에 하나씩 넣어서 보낼 예정입니다. 오늘은 수족냉증 원인은 무엇이며 수족냉증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들을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생활 가운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족냉증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증상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추운 날씨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손과 발의 온도가 항상 낮아서 차가운 냉기가 느껴지는 경우에 수족냉증 증상이 있다고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을 스스로 극복하기 위해서 혈액순관 개선제나 영양제 등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효과나 근거가 전혀 없는 방법입니다.

 

수족냉증 증상

 


수족냉증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정확한 원인을 알 수는 없습니다. 단지 교감 신경이 외부의 추위나 자극으로 인해서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혈관이 수축되기 때문에 손과 발에 혈액 공급이 원활해지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외에는 정신적으로 긴장을 많이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관이 수축을 하기 때문에 원인이 될 수 있고 폐경이나 출산 등으로 인한 수족냉증이 올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원인

 


질환으로 인한 수족냉증 원인은 해당 질환에 대한 치료를 통해서 좋아질 수 있습니다. 원인이 되는 대표적인 질환은 다양한 혈관 질환들과 류마티스, 손목터널 증후군, 레이노병, 말초신경염, 추간판탈출증 등이 원인이 됩니다. 그 외에 약물에 대한 부작용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하는 가운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추운 날씨에는 추위를 피하거나 몸을 따뜻하게 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손가 발만 따뜻하게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몸 전체가 따뜻해야만 손과 발의 체온도 올릴 수 있습니다. 가정주부들은 남성들 보다 차가운 물에 손이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온수를 사용하면 되지만 과일이나 야채를 씻을 때는 온수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면장갑을 착용하고 고무장갑을 착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수족냉증 증상

 


빨래는 가능하면 손빨래를 피하시고 세탁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고 차가운 음식을 조리할 때는 면장갑을 끼고 위생비닐 장갑을 착용한 후에 조리를 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냉장에 있는 차가운 음식을 꺼낼 때에도 장갑을 사용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원인


운동을 해주는 것도 좋은데 유산소 운동을 해주게 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체온을 올려줄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실 때에는 최소 30분 이상은 해주시는 것이 좋고 일주일에 3회 이상은 하셔야 효과가 있습니다. 잠을 자기 전에 족욕이나 반신욕을 해주시면 체온을 올려주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데 체온을 1도만 올려주어도 인체의 면역력이 급상승하게 됩니다.

 


흡연자의 경우는 금연을 하시는 것이 수족냉증을 완화시킬 수 있고 옷을 입을 때에도 몸이 너무 쪼이는 옷은 피해야 합니다. 평소에 긴장감이나 스트레스가 많은 분들을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면서 안정감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수족냉증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았고 다양한 수족냉증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