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골다공증 증상과 치료 방법!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과 운동! 본문

건강정보

골다공증 증상과 치료 방법!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과 운동!

happy dreamer 2016. 11. 8. 18:44

골다공증 증상과 치료 방법!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과 운동!

 


나이가 많아지고 여성들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골다공증 증상은 골밀도의 감소로 인해서 뼈의 강도가 약해지면서 골절로 인한 상해를 당할 확률도 높습니다. 남성에 비해서 여성들이 골다공증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 것은 폐경으로 인한 호르몬의 감소 때문인데 특히 여성들은 임신과 출산 후에 후유증으로도 올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증상

 


그래서 오늘은 골다공증 증상과 골다골증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들과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골다공증 증상이라는 것은 뼈가 너무 약해져 있어서 작은 충격에 의해서도 골절상을 당하기 쉽습니다. 골다공증 증상 발생하면 움직일 때도 통증을 느끼게 되고 허리도 아플 수 있으며 상태가 심해지면 움직이는 것 자체도 힘이 들게 됩니다.

 

 

 


1)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검은콩이 좋습니다.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는 검은콩을 해조류와 함께 섭취를 해주시면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폐경기 증후군에도 좋습니다.

 

 

골다공증 치료 방법

 


2)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멸치입니다. 멸치가 칼슘이 많다는 것은 모두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멸치는 뼈까지 통째로 섭취할 수 있는 생선이라서 칼슘을 보충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칼슘 외에도 회분, 인, 철분 등의 성분이 들어 있고 각종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서 골다공증에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 치료

 

 

3)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아몬드가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 인,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아몬드는 갱션이 여성과 뼈가 약한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미역이 좋습니다. 미역에는 칼슘이 믾이 들어 있어서 치아를 형성하고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알긴산이라는 성분도 많아서 배변 활동을 도와서 변비를 예방해줍니다.

 

 

 


5)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홍삼이 좋습니다. 홍삼은 가격이 너무 비싸서 구입하시에 망설여지는 음식이지만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홍삼을 드시면 골다공증에 도움이 됩니다.


6)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오메가3가 좋습니다. 염증을 줄여주는데도 오메가3가 좋지만 뼈를 형성하고 강화시켜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를 꾸준하게 드시면 관절염과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7)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두부가 도움을 줍니다. 칼슘 성분이 두부에 많이 들어 있어서 뼈를 생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뼈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골다공증에 좋습니다.


8)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으로 우유가 좋습니다. 우유에는 단백질과 지방도 많지만 칼슘도 많이 들어 있어서 뼈가 약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유당불내증이 없으시다면 매일 섭취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골다공증 치료 방법과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골다공증 치료 방법으로 치료를 하기 전에 Dexa 골밀도 검사를 통해서 대퇴골경부나 척추부위에 t-score -2.5 이하의 소견이 나오게 되면 골다공증 치료 방법으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

 

골다공증 치료 방법으로 우선적으로 약물요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상황에 따라서 주사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약물은 1년간 투여를 한 후에 골밀도 검사를 통해서 골밀도의 증감 여유를 관찰합니다.


골다공증 치료 방법으로 약물과 주사요법 외에도 Vit D와 칼슐제를 함께 섭취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보통 Vit D가 부족하게 되면 칼슘을 섭취해주어도 효과가 적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은 주로 체중의 부하가 적은 걷는 운동이나 수영이 좋습니다. 그리고 근력 운동이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인데 몸에 근력이 부족하면 뼈에 가해지는 장력이 떨어져 서 골다공증이 더 심하게 됩니다. 그래서 근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골다공증에 좋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고 근력 운동과 함께 균형감각을 키우는 운동을 통해서 낙상으로 인한 골절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