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유착성 관절낭염 오십견 증상과 오십견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유착성 관절낭염 오십견 증상과 오십견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4. 2. 29. 21:04

어깨 통증, 특별한 부상이나 외상 없이도 발생하는 유착성 관절낭염, 일명 '오십견 증상'은 주로 중년 이후에 나타나며, 특히 50세를 전후하여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이 질환은 세 단계를 거치며 증상이 진행되는 특징을 보이며, 각 단계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지 않으면 통증이 심해지고, 어깨의 움직임이 제한되는 등의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십견을 겪는 이들에게는 각 단계별 맞춤형 오십견 치료 방법이 필수적입니다. 오늘은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 하는 오십견 증상과 오십견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십견증상


고려건정형외과의 박건우 원장은 "오십견 환자들은 통증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제한을 받게 되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단계별 적합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이것은 오십견의 치료 방법으로 매우 중요한 조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착성 관절낭염, 즉 오십견 증상은 어깨 관절을 둘러싼 관절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오십견 증상은 주로 퇴행성 변화와 연관되어 있으며, 당뇨병과 같은 기저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더 자주 발견됩니다.

 

 



전통적으로 50대에 주로 발병한다 하여 '오십견'이라 불려왔으나, 최근 들어 다양한 연령대에서 발병하며 더 이상 특정 연령대에 국한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2022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오십견 증상 환자 중 약 30%가 50대이며, 나머지는 다른 연령대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오십견 증상의 발병 원인으로는 스마트폰 사용 증가와 생활 습관의 변화가 지목되고 있습니다. 박 원장은 젊은 층에서의 오십견 발병에 대해 "기저 질환의 유무를 확인하고, 해당 질환에 대한 적절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오십견치료방법


오십견 증상은 크게 세 단계로 구분되며,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증상과 필요한 오십견 치료 방법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초기 단계인 통증 단계에서는 어깨 관절막의 염증으로 인해 통증이 시작되며, 많은 환자들이 경미한 증상으로 인해 병원을 찾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염증 감소를 위한 약물 치료와 주사 치료, 체외 충격파 치료 등이 시행될 수 있으며, 스트레칭을 통해 관절의 가동 범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착성 관절낭염이라는 증상의 이름과 같이 관절이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유착성관절낭염


유착 단계로 넘어가면 관절의 움직임이 제한되고, 팔을 뒤로 돌리거나 들기 어려워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시기에는 통증 관리와 함께 어깨 관절의 운동 범위를 회복하기 위한 운동 치료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관해 단계에서는 염증이 감소하고 관절의 움직임이 점차 회복되며, 이때는 도수치료와 연골 주사와 같은 재활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박 원장은 증상의 단계에 따른 오십견 치료 방법으로 완치가 된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와 운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유착성관절낭염 즉 오십견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스트레칭과 특정 관절 운동을 꾸준히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십견은 자연스럽게 낫는 병이 아니며, 적절한 오십견 치료 방법과 관리 없이는 증상이 장기화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깨 통증이 발생하면 전문가의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유착성 관절낭염 오십견 증상과 오십견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