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히아신스 물주기와 키우는 법 본문

생활정보

히아신스 물주기와 키우는 법

happy dreamer 2021. 4. 2. 22:51

내가 히아신스라는 꽃을 알게 된 것은 오래 전 아프리카에 출장을 갔을 때입니다. 아프리가 지역에는 세계에서 3번째로 큰 빅토리아 호수가 있습니다. 빅토리아 호수를 둘러싸고 있는 나라는 우간다와 케냐, 탄자니아 3개 국가입니다. 케냐 국제공항에서 우간다에 입국해서 빅토리아 호수 내에 있는 씨쎄섬에서 잠간 숙박을 하면서 히아신스라는 꽃을 알게 되었습니다. 수경재배가 가능한 꽃이기 때문에 호수에서 대량으로 자생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우간에서는 매우 골치 아픈 꽃에 불과했습니다.


아프리카에 대한 에피소드는 잠시 후에 다시 하도록 하고 오늘은 국내에서도 실내 화초로 키우고 있는 히아신스 키우는 법과 히아신스 물주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히아신스의 원산지는 터키와 발칸반도가 원산지이고 4계절이 있는 지역에서는 주로 가을에 많이 심는 꽃입니다. 히아신스를 식재할 때는 달걀모양의 알뿌리를 10월초나 중순에 심으면 잘 자랄 수 있습니다. 히아신스 키우는 법은 일반 화초와 비슷하기 때문에 흙이 마르지 않도록 한번씩 물을 줄 때에는 충분하게 공급해주시면 됩니다.

 

 



히아신스의 알뿌리를 10월쯤에 심게 되면 빠르면 2월이나 3월쯤에 개화를 하게 됩니다. 히아신스는 구근 식물이기 때문에 알뿌리가 큰 편이고 심어놓았을 때는 모양이 전혀 예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꽃이 피기 시작하면 향도 강하고 예쁜 모양으로 피어납니다. 히아신스 물주기는 흙의 상태를 보고 물을 공급해주시는 것이 좋고 실내가 건조한 곳이라면 조금 더 자주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꽃집에서 물을 언제 주어야 하는지 알려주긴 하지만 실내 환경에 따라서 물주는 시기도 달라지게 됩니다.


히아신스 키우는 법은 너무 추운 곳에 두지 않도록 해야 하고 더운 여름철에 배란다에서 키울 때는 환기를 자주 시켜주어야 합니다. 수경재배 할 때 히아신스 물주기는 채워놓은 물을 가끔씩 갈아주어야 하고 겨울에는 물이 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히아신스를 분재로도 많이 키우지만 수경재배로 키우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히아신스는 색깔도 매우 다양하고 꽃향기가 좋기 때문에 마니아들이 많은 편입니다. 청색계열의 히아신스도 있고 붉은색, 흰색, 노랑색, 보라색 등 다양한 색깔들이 있습니다.


빅토리아 호수의 히아신스에 대해서 다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히아신스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꽃이지만 빅토리아 호수 지역에는 애물단지에 불과한 꽃입니다. 빅토리아 호수는 인근 아프리카 나라들의 중요한 식수원이 되고 어업을 통한 식량의 공급원이 되는 곳입니다. 하지만 지구의 온난화로 인해서 빅토리아 호수가 죽어가면서 물고기들도 줄어들고 어획량이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워터 히아신스가 급속하게 호수 전역 확산되면서 산소 공급을 막아서 물고기들이 더 많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히아신스는 고온에서 잘 자라는 습성이 있고 물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온난화의 영향으로 빅토리아 호수에서 확산되고 있습니다. 빅토리아 호수 내에 있는 씨쎄섬에서 잠시 휴양을 하고 있을 때 우간다 정부에서 고용한 직원이 호숫가에 있는 히아신스를 걷어내고 있는 작업을 하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직원이 하루 종일 하는 업무가 히아신스를 제거하는 일이었습니다. 유엔이나 각종 환경기구에서 지원해주는 재정으로 직원을 채용해서 히아신스를 제거하는 작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전세계적인 환경단체의 지원을 받아서 빅토리아 호수를 살리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었는데 그 중에 한가지가 빅토리아 호수에서 자라고 있는 히아신스를 제거하는 일이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너무 예쁜 꽃이지만 호수 주변 국가들에게는 환경과 생존을 위협하고 있는 악마의 꽃이였습니다. 그리고 더욱 심각한 문제는 아프리카 지역에 말라리아를 퍼뜨리는 주범이 되는 모기가 워터 히아신스에서 알을 까고 자라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프리카에서는 더더욱 히아신스는 불필요한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잠간 무거운 얘기들을 해보았습니다. 어쨌든 저는 아프리카에 가서 히아신스라는 꽃을 처음 알게 되었고 개인적으로 좋은 기억을 남아 있는 화초는 아니지만 국내에서는 화단에서도 많이 기르고 있고 분재나 수경재배로 기르는 분들이 많아서 꽃을 잘 키우는 방법들에 대해서 글을 써보았습니다. 집에서 화초를 키울 때는 각자의 집에 맞는 환경에 맞추어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한 집이거나 일조량이 많고 실내가 덥다면 물을 조금 더 자주 주어야 하고 습도가 높고 그늘진 곳이라면 물을 조금 더 적게 주면 됩니다. 이상으로 히아신스 물주기와 히아신스 키우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