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빈혈 원인과 종류, 빈혈 없애는법 본문

건강정보

빈혈 원인과 종류, 빈혈 없애는법

happy dreamer 2017. 9. 27. 12:42

빈혈 원인은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충분하지 못해서 인체의 각 조직으로 산소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저산소증 질환입니다. 적혈구가 혈액 내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데 적혈구에 있는 헤모글로빈 수치를 판단하여서 빈혈을 진단하게 됩니다.

 

빈혈 원인

 


그래서 빈혈이 심하면 빈혈 없애는법으로 병원에서는 철분 주사를 투여해서 혈액의 생성을 도와줍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충분한 영양 섭취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 방치를 하면 악성빈혈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할 때 빈혈 없애는법으로 병원에서 치료도 하게 되지만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빈혈 없애는법으로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는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빈혈 원인과 종류들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빈혈 없애는법

 


1) 빈혈은 주로 철분이 부족해서 오는 철결핍성 빈혈이 가장 많은데 철분이 헤모글로빈(혈색소)의 주성분입니다.


2) 엽산과 비타민 B12의 결핍은 혈구세포의 구성성분인 DNA의 생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결핍 상태가 심하면 거대적아구성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빈혈 원인

 


3) 또다른 빈혈 원인으로 골수에 존재하는 조혈모세포가 존재하지 않거나 조혈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서 백혈병이나 골수이형성 증후군, 고혈 종양의 골수의 침범 등이 원인이 되어서 빈혈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4) 철분이 충분하게 공급이 되는데도 빈혈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질환이 만성이 되는 경우에 염증물질이 과다하게 축적인 되어서 조혈 작용에 문제가 발생하면 빈혈이 올 수 있습니다.

 


5) 마지막으로 종양이나 신장 부위에 문제가 있어도 적혈구의 생성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빈혈을 예방하고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개선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먼저 삼시세끼를 제대로 챙겨 먹으면서 영양공급을 제대로 해주어야 합니다.
2)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한데 생선, 달걀, 고기 등을 적당하게 드시면서 곡물류와 채소들을 골고루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빈혈 없애는법

 


3) 비타민B12와 엽산, 비타민C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채소와 과일들을 골고루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인, 탄닌 등의 성분 등은 체내의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식사 중이나 식후에 청량음료나 차, 커피 등을 마시면 안됩니다.

 


5) 빈혈 환자의 경우에는 개인적인 판단으로 각종 영양제나 철분제 등을 복용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담당의사와 상의를 하신 후에 의사 지시에 따라서 섭취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마지막으로 좋은 음식을 정리를 해보면 과일, 채소, 해조류, 녹황색 채소 등을 골고루 섭취를 하고 육류도 적당하게 드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상으로 빈혈 원인과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빈혈 없애는법으로 식습관 개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