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불법체류인 경우에도 근로자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볼 수 없어 노조결성 허용해도 취업자격 부여·체류신분 합법화 아니다 본문

이슈

불법체류인 경우에도 근로자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볼 수 없어 노조결성 허용해도 취업자격 부여·체류신분 합법화 아니다

happy dreamer 2015. 6. 26. 16:04

 

 

 

불법체류인 경우에도 근로자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볼 수 없어 노조결성 허용해도 취업자격 부여·체류신분 합법화 아니다

 


목요일에 대법원은 노동 조합의 구성원으로 불법 체류자의 법적 지위를 인정 하급 법원의 판결을지지했다.

 

 

 


획기적인 판결은 미등록 외국인 노동자가 노동 조합을 설정하고 자신의 근로 조건을 통해 고용주와 협상 할 수있는 길을 열었다.

 

 

 


조합원은 고용 노동부 거부로 10 년 전, 서울, 인천 이​​주 노동자 노동 조합 (MTU)라는 이름의 경기도, 91 외국인 근로자의 그룹은 자신의 상태 후 소송을 제기했다.


최고 법원은, 그러나, 그것의 조합을 인식하는 사역을 주문, 그룹에 찬성 판결했다.

 

 

 


1,000 회원을 보유 MTU는, 노동 조합 한국 연맹 (민주 노총), 전국에서 두 번째로 큰 우산 조합에 속한다. 회원은 방글라데시, 네팔, 베트남, 필리핀, 스리랑카, 인도네시아, 문서화 누구의 대부분의 이민자 있습니다.

 

 

 


105,000, 또는 15 %만큼 여기에 70 만 이주 노동자, 중, 불법 머물 것으로 추정된다.


"노동을 제공하는 대가로 급여를받는 모든 사람은 노동 조합을 설정 할 권리가있다"법원은 판결했다. "그것은 그들이 미등록 노동자인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MTU는 판결을 환영했다.

 

 

 


"그것은 노동 인권 개선을 향한 올바른 방법이다"MTU 관계자 박진 - 우 말했다. "법적 인정을 얻는 것은 노동력이 성장하는 토대입니다."


2006 년, 행정 법원은 근로자의 법적 보호를받을 권리로 그들이 불법 체류 외국인이기 때문에 법이 여기에 그들을 인식하지 못하는 판결했다.

 

 

 


그들은 세 가지 조합 권을받을 수 있습니다 말했다 2007 년 서울 고등 법원에 의해 전복 된 그 판결, - 노동 조합, 단체 교섭 및 단체 행동을 취하기의 설립.


"현재 시스템에서, 우리는 우리의 고용주에게 맹목적으로 복종 할 의무가있다"MTU 대통령 Udaya 라이는 말했다. "우리는 변화에 대한 고용주의 허가를 필요로 할뿐만 아니라. 우리는 그들이에서 작업 할 회사를 선택하는 자유를 포함하여 우리의 기본적인 권리를 요구한다."

 

 

 


2005 년 설립 이후, MTU는 정부 주목 받고있다. 이 대통령을 비롯한 고위 관리, 중 5, 노동 운동에 그들의 참여에 대한 추방되었다.


그 부분을 들어, 국제 앰네스티는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위한 노력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에 촉구 지난해 특별 보고서를 발표했다.

 

 

그것은 여기에 이​​주 노동자는 종종 언어 적 학대, 성적 학대로 인해 추가 비용없이 과도한 시간을 일하도록 강요 될 수 있습니다 말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