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갑상선암 결절 및 종양 증상과 갑상선암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갑상선암 결절 및 종양 증상과 갑상선암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4. 1. 11. 20:21

최근 몇 년 동안 갑상선암 환자가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갑상선 결절 및 종양의 발병률이 증가함에 따라 증상, 진단 방법 및 치료 방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갑상선암 결절 및 종양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갑상선암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갑상선암 결절과 종양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암 증상은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를 하면 완치율이 높아지고 치료의 예후도 매우 좋기 때문에 평소와 다른 증상이 느껴지면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암결절


갑상선암은 일반적으로 갑상선에 작은 덩어리인 갑상선 결절로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결절의 대부분은 양성이지만 일부는 암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목의 덩어리나 부종, 목과 귀의 통증, 삼키기 또는 호흡 곤란, 목소리 변화나 쉰 목소리, 감기와 무관한 지속적인 기침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갑상선암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며 덜 심각한 다른 질환과 겹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목에 덩어리가 생기거나 붓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병원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갑상선암 결절과 종양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검사 방법이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진단 과정은 일반적으로 신체검사와 목 초음파 검사로 시작됩니다. 이는 결절의 크기와 특성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결절이 의심스러우면 세침흡인생검(FNAB)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 최소 침습적 절차에는 현미경 분석을 위해 결절에서 세포를 추출하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갑상선 기능에 대한 혈액 검사와 CT 스캔 또는 MRI와 같은 정밀 영상 기술과 같은 추가 검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암치료방법


갑상선암 치료 방법은 암의 유형과 크기, 확산,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진행됩니다. 갑상선 치료 방법으로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일차 치료인 경우가 많으며, 수술에는 엽절제술(갑상선의 일부 제거) 또는 갑상선절제술(갑상선 전체 제거)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암이 퍼진 경우 수술에는 림프절 제거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 치료를 위해서 방사성 요오드 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특히 갑상선 절제 수술 후 이 요법은 남아 있는 암 조직을 제거하고 재발 위험을 낮추는 데 사용됩니다.

갑상선암관리방법


갑상선 절제 수술 후에 갑상선 호르몬 요법을 시행할 수 있는데 갑상선 호르몬이 생성되지 않을 때 호르몬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암 성장을 자극할 수 있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 생성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른 치료 방법이 어려운 경우에는 외부 빔 방사선 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암이 갑상선을 넘어 확장되어 수술이 불가능하거나 방사성 요오드 요법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이 방법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화학요법 및 표적 요법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는데 갑상선암이 진행된 단계이거나 다른 방법이 효과가 없을 때 선택할 수 있는 방법니다.

 

 



갑상선암을 치료한 후에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영상검사와 혈액검사를 통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은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추적하고 재발 징후를 확인하는 데 중요합니다.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을 포함하는 건강한 생활 방식은 회복과 전반적인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암 진단은 어려울 수 있지만, 의학의 발전으로 특히 조기 발견을 통해 치료 결과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증상을 인지하고, 신속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이 질병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극복하는 데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갑상선암 결절 및 종양 증상과 갑상선암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