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치주질환 원인이 되는 음주와 흡연, 치주질환 수술 방법 본문

건강정보

치주질환 원인이 되는 음주와 흡연, 치주질환 수술 방법

happy dreamer 2018. 6. 7. 23:08

치주질환이라는 것은 잇몸이나 잇몸 뼈에 염증이 발생하여서 잇몸에 통증도 생기고 부어오르기도 하며, 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치은염은 그나마 잇몸에만 염증이 발생하는 정도로 경미하지만 치주염까지 되면 뼈에도 염증이 발생해서 치주질환 수술 방법으로 잇몸수술도 받아야 합니다. 치주염으로 뼈가 녹아버리면 다시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치주염이 되기 전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를 받으신 후에도 재발이 되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해주셔야 하구요.

 

치주질환 수술

 


치주염으로 염증이 심해지면 고름도 발생하고 입냄새가 매우 심하게 됩니다. 잇몸 깊숙이 통증도 발생하며 음식을 씹는 것도 힘들어지게 됩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나중에는 치아가 빠져버리게 됩니다. 치은염 증상이 반복이 될 때 치과에 가셔서 치석과 플라크를 제거해주셔야 하고 주기적으로 검진도 받아야 하고 스케일링 시술도 정기적으로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치주질환 원인은 치아와 잇몸 사이에 발생하는 치석과 플라크 때문인데 플라크와 치석을 방치하게 되면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그래서 예방을 위해서는 플라크와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플라크가 처음에는 말랑말한 정도의 무색 물질이지만 제거를 해주지 않으면 단단한 치석으로 변하게 됩니다. 치석이 되면 칫솔질로는 거의 제거할 수 없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치주질환 원인이 됩니다. 나중에 증상이 심하게 되어서 잇몸 깊숙이 들어가게 되면 치주질환 수술 방법으로만 제거가 될 수 있습니다.

 

치주질환 원인

 


치주질환이 나이가 많아지면 발생확률도 높아집니다. 물론 유아나 청소년들도 치아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치은염이나 치주염이 발생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연령과 관계가 있습니다. 20대에는 50% 정도가 질환들을 경험하게 되고 35세가 넘으면 4분의 3정도가 질환을 겪습니다. 40세가 넘는 장년층과 노년층 80%에서 90%까지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치주질환 수술

 


끊임없이 발생하는 플라크를 평생 동안 효과적으로 제거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치과에서 자주 가셔서 검사도 받아야 하고 플라크와 치석도 제거를 해주어야 합니다. 치석이 심해지면 치와와 잇몸 사이는 벌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틈이 생기게 되면 잇몸과 치아 사이에는 치주낭이 생기면서 잇몸은 더욱 세균이 잘 번식할 수 있는 환경으로 변하게 됩니다. 나이가 많아지면 잇몸도 약해지고 치조골과 치주인대도 퇴화가 됩니다. 그래서 질환은 더욱 심해지게 되는 것이구요.

 


치은염이 치주염의 치료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치은염 수술을 없이 간단한 스케일링만으로도 해결이 될 수 있습니다. 치석이나 치태 등을 제거해주고 충치가 있다고 충치까지 제거해준 후에 관리만 잘해주면 됩니다. 물론 집에서 칫솔질을 잘 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이가 들면 스케일링도 정기적으로 해주고 검진을 자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을 받으면서 치석만 잘 제거해주어도 치은염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주질환 원인

 


치주염은 먼저 보이는 부위에 대한 충치, 치태, 치석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리고 잇몸 스케일링을 통해서 잇몸 속에 있는 치석까지 모두 제거를 해주어야만 기본적인 치료가 됩니다. 치주염은 잇몸 깊숙이 세균이 침투하여서 염증을 자주 발생시킵니다. 치석이 있으면 잇몸과 치아사이에 틈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세균이 침투하기 쉽습니다. 시술을 받은 후에 치은염과 마찬가지로 정기적인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주질환 원인

 


청소년들 중에 치은염이나 치주염에 걸리는 경우에 원인은 음주와 흡연 때문이라는 조사결과가 있습니다. 음주와 흡연을 많이 하게 되면 잇몸 질환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아지는데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해본 결과 흡연을 하는 학생과 음주를 하는 학생이 일반 학생들 보다 1.5 배 이상 치주질환에 더 많이 걸린다는 분석 결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잇몸질환을 예방하려면 금연을 하는 것이 좋고 음주를 줄여야 합니다.

 


일반 성인들 보다 청소년들이 잇몸 질환에 더욱 취약한 원인 아직 세포나 조직들이 성숙하지 못했기 때문에 화학물질이나 독성물질을 흡입하게 되면 성인 보다 세포가 더 많이 손상된다고 합니다. 담배에는 다양한 유해한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물질들은 치은염이나 치주염을 유발하게 충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잇몸 질환 외에도 구강암을 비롯한 다양한 구강질환들의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치주질환 수술 방법


결론적으로 청소년기에는 치아관리를 더 꼼꼼히 해주어야 하고 나이가 들어서는 인체가 노화가 되기 때문에 치아관리를 정기적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치아건강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기 때문에 항상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치주질환 원인이 되는 음주와 흡연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치주질환 수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