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미세먼지 코막힘 원인과 코막힘 빨리 낫는법 본문

건강정보

미세먼지 코막힘 원인과 코막힘 빨리 낫는법

happy dreamer 2018. 3. 28. 16:00

전국을 뒤덮었던 미세먼지가 오늘에서야 보통 수준으로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황사가 곧 온다고 하니 아직도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황사나 미세먼지가 많으면 건강한 사람들도 호흡기에 통증이나 불편함을 호소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코도 막히게 되는데 코막힘 원인이 황사나 미세먼지인 경우도 있습니다.

 

코막힘 원인

 


황사는 마스크로 차단이 되지만 미세먼지는 입자가 너무 작아서 폐의 깊숙한 곳까지 침투하기도 하고 혈관을 뚫고 들어가서 혈액을 타고 전신으로 타고 다닌다고 합니다. 뇌에까지 갈 수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는 인체에 매우 위험한 물질입니다. 실제로 미국에서의 연구결과는 미세먼지가 많은 지역에서 폐암 발병률도 동일하게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담배를 피우지 않아도 폐암에 걸리는 확률이 계속 높아지는 원인이 미세먼지 때문이라는 연구결과는 우리는 매우 걱정스럽게 하고 있습니다. 지난 며칠간 최악의 미세먼지를 경험하고 나니 걱정을 넘어선 심각한 우려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황사나 미세먼지로 인해서 코가 막힐 때 코막힘 빨리 낫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른 원인들로 인한 코막힘 증상들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황사는 코에서 대부분 걸러지고 기관지에서 걸러지게 되지만 미세먼지는 대부분 걸러지지 않고 폐 깊숙이 침투하게 됩니다. 그래서 황사로 인한 코막힘 원인일 때는 코를 풀어주고 귀가 시에는 식염수나 소금물로 세척을 해주시면 깨끗하게 코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약국에서 코 세척 전용상품도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코막힘 빨리 낫는법

 


코막힘 빨리 낫는법으로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식염수 세척 방법으로 하루에 1회 정도만 세처글 해주셔도 호흡기 질환을 예방할 수 있고 면역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오히려 코가 막히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는 막히지 않는데 코가 쉐~한 느낌이 들고 목의 통증을 많이 호소합니다. 그 이유는 미세먼지가 코에서 걸러지지 않고 통과를 하면서 자극만 주기 때문입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 밖에 나가실 때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미세먼지를 차단해주는 마스크는 차단율이 매우 높은 방역 마스크를 사용해야 하는데 착용을 해보면 숨을 쉴 수 없을 정도로 답답해서 장시간 착용을 할 수가 없을 정도입니다. 방독면을 착용하는 것과 동일한 수준이기 때문에 잘 사용을 하지 않습니다.

 

미세먼지 코막힘

 


대신 황사 마스크라도 확실하게 착용을 하는 것이 좋은데 80 또는 94라고 기재된 숫자들은 차단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80% 차단 능력이 있으면 80이고, 94%의 차단 능력이 있으면 94%입니다. 그래서 94%를 착용해보시면 숨쉬기가 매우 답답합니다. 하지만 황사 마스크는 일반 마스크 보다는 차단 효과가 있고 착용을 하지 않는 것 보다는 낫습니다.

 

코막힘 원인

 


황사나 미세먼지의 원인이 아닌 일반적인 코막힘들은 일시적이거나 만성적인 비염이 있을 때 코가 막히게 되고 감기나 호흡기 질환이 있을 때 코막힘 증상이 있습니다. 그리고 축농증이 있을 때도 코가 막히게 되는데 축농증은 다른 코막힘들과는 증상이 많이 다릅니다. 축농증은 코 속에 염증이 발생해서 콧물이 발생하는 것인데 진한 노란색의 물이 흘러내립니다. 염증으로 인한 증상이기 때문에 항생제 치료를 해주어야 하고 방치를 하게 되고 증상이 악화되면 코뼈가 녹아내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좋아지기 위해서는 공기가 좋고 미세먼지가 없는 지역에 사는 것이 가장 좋지만 현재 한국은 어느 곳을 가도 미세먼지는 피할 수 없는 나라가 되어버렸습니다. 평소에 코 건강관리를 잘 해주시고 외출 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공기의 질과는 상관 없이 2017년과 올해까지 미세먼지가 가장 적은 도시는 울산광역시입니다. 울산광역시 중에서도 울주군(온산읍 제외) 지역이 가장 미세먼지가 적은 도시라는 통계가 나와 있고 그 중에서도 울주군 언양읍은 공기도 좋은 편이고 미세먼지 농도도 가장 적다고 합니다. 작년부터 올해까지 단 2번만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되었고 올해는 한건도 없는 지역이 울산광역시라고 하네요. 울주군 언양읍에는 KTX 울산역도 있기 때문에 교통도 편리한 곳입니다.


미세먼지 때문에 힘드시거나 호흡기 질환이 심하고 폐가 좋지 않은 분들은 울산시 울주군 언양읍으로 이사를 가시면 될 것 같아요~~ 이상으로 다양한 코막힘 원인과 코막힘 빨리 낫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