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만 5세 남자아이 알레르기 면역치료는 어떻게 시행합니까? 알레르기 면역주사요법의 효과는 어느 정도인지 알고 싶습니다! 본문

건강Q&A

만 5세 남자아이 알레르기 면역치료는 어떻게 시행합니까? 알레르기 면역주사요법의 효과는 어느 정도인지 알고 싶습니다!

happy dreamer 2014. 12. 16. 22:02

 

 

 

만 5세 남자아이 알레르기 면역치료는 어떻게 시행합니까? 알레르기 면역주사요법의 효과는 어느 정도인지 알고 싶습니다!

 


<질문>


우리 아이가 만 5세인데 낮에는 잘 놀고 괜찮은데 아침 이른 시간부터 기침을 자주 하는 편입니다. 가끔씩 기침을 심하게 하다보면 토하는 경우도 있구요....

 

 

 


또래 아이들에 비해서 작고 마른 편인데 가리는 음식도 많고 먹는 것을 좋아하는 편은 아닙니다. 그리고 항상 코속이 깨끗하지 못하고 콧물이 조금씩 고여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알레르기 반응검사를 해보았는데 290 정도의 수치가 기록이 되었습니다.

 

 

 


의사선생님 말씀으로는 100 이상 나오면 알레르기가 있다고 하시면서 8회 정도 1주일 간격3회 1개월 간격, 3개월 간격으로 1년간 알레르기 면역주사를 맞자고 하십니다. 그런데 알레르기 면역주사가 효과가 있는 것인지 궁금하고 부작용은 없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답변>


정확한 진단을 내진을 통해서 확인을 해봐야 하겠지만 현재 아드님의 증상은 부비동염이나 비염인 것으로 보입니다. 천식 증상이 있는지도 확인을 해봐야겠지만 성급하게 알레르기 면역주사요법을 시행할 단계는 아닌 것으로 보여집니다.

 

 

 


알레르기 항체검사 혈청 총 IgE치, PRIST의 정상 수치는 100 미만이고, 경계영역은 100~200 정도, 200 이상인 경우에는 높은 편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500~1000 이상이 나오는 경우도 자주 있기 때문에 290 정도의 수치는 아직 크게 걱정할 수준은 아닙니다.

 

 

 


알레르기 면역주사요법은 알레르기 질환을 치료하는 치료법 중에서 안성성이 입증되었고 효과도 매우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해당 치료법을 시행하기 전에는 정확한 진단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알레르기 질환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비염, 벌독 알레르기 등이 있는지 먼저 확인을 해야 하고 혈청특이검사나 피부반응시험을 통해서 원인 알레르겐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 이후에 약물치료와 회피요법 등을 통해서 치료를 해본 후에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알레르기 면역주사요법을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1년간 시행하는 스케쥴이 정상적인 스케줄이 아닌 것 같은데 큰 병원에 가셔서 다시 정확인 검사를 받아보신 후에 결정하세요.


* 위의 내용은 일반적인 상담내용이므로 개인별 정확한 진단과 검사는 담당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