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13주된 임산부 풍진검사 결과에 대한 문의! 풍진검사 정상 수치가 나오지 않으면 유산도 고려해야 하나요? 본문

건강Q&A

13주된 임산부 풍진검사 결과에 대한 문의! 풍진검사 정상 수치가 나오지 않으면 유산도 고려해야 하나요?

happy dreamer 2014. 12. 11. 22:54

 

 

 

13주된 임산부 풍진검사 결과에 대한 문의! 풍진검사 정상 수치가 나오지 않으면 유산도 고려해야 하나요?

 


<질문> 



결혼을 한지 1년이 조금 넘은 임산부입니다. 제가 풍진 예방접종은 결혼 전 16개월 이전에 했습니다. 예방접종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 풍진에 감염이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런 걱정 없이 임신 13주째를 지내고 있었습니다.

 

 

 


얼마 전 피검사를 병원에서 했는데 풍진검사 수치가 조금 이상하다는 상담을 받았습니다. 최초 검사 시에는 IG-G 89.6, IG-M 1.3 정도가 나왔는데 2주 뒤에 재검을 한 결과 IG-G 90, IG-M 1.2 나왔습니다.

 

 

 


재검 결과 큰 차이가 나지 않아서 3차 검사를 한 결과 IG-G 100, IG-M 2.9 정도가 나왔네요...  이런 수치라면 풍진에 감염이 된 것인가요?  혹시 기형아 임신으로 인해서 유산까지 생각해야 되는지요?

 

 


아무런 걱정도 하지 않고 있다가 너무 걱정이 되어서 잠도 이루지 못하고 있습니다. 풍진검사 수치를 보고 정확한 판단을 부탁드립니다.

 

 

 


<답변>



산부인과 의사가 확진을 한 것도 아닌데 너무 과민하신 것 같습니다. 그 정도 수치라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IG-M 수치가 조금 왔다갔다 하는 면은 있습니다.

 

 

 


하지만 검사기기가 워낙 민감한 편이라서 수치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면역반응 정도가 검사를 받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만약 감염이 된다면 IG-G 수치가 4배 이상 올라가게 되고 감염이 되었다고 해도 기형아 출산과는 크게 연관성이 없습니다.


* 위의 내용은 일반적인 상담내용이므로 개인별 정확한 진단과 검사는 담당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