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산모의 기형아 검사는 언제 하는 건가요? 기형아 검사 고위험군인 경우에는 어떤 방법으로 검사를 받게 되나요? 본문

건강Q&A

산모의 기형아 검사는 언제 하는 건가요? 기형아 검사 고위험군인 경우에는 어떤 방법으로 검사를 받게 되나요?

happy dreamer 2014. 12. 9. 22:04

 

 

 

산모의 기형아 검사는 언제 하는 건가요? 기형아 검사 고위험군인 경우에는 어떤 방법으로 검사를 받게 되나요?

 

 


<질문>

 


임신 13주차의 임산부입니다. 현재까지 초음파 검사결과에서는 태아가 정상적으로 자라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가 노산이라서 조금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기형아 검사 고위험군일 때는 어떤 방법으로 검사를 시행하며 기형아 검사는 언제 쯤 하게 되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기형아 검사 고위험군에 속하는 산모는 위험도에 따라서 검사 방법이 추가가 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기형아 검사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16~18주 정도에 산모의 혈청을 통해서 삼중검사를 하게 되는데 위험도 높은 산모인 경우에는 별도로 양수검사를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양수검사 외에도 기형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심장의 기형이나 신경관의 결손에 대해서 검사를 하게 됩니다.

 

 


산모의 혈청을 통한 검사는 60% 정도의 정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뢰성이 크게 높은 편은 아닙니다. 그래서 양수검사나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서 염색체 질환에 대해서 확인을 하게 되는데 거의 99%의 정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위의 내용은 일반적인 상담내용이므로 개인별 정확한 진단과 검사는 담당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