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폐조직에 악성종양을 진단하는 폐암 검사 방법 본문

건강정보

폐조직에 악성종양을 진단하는 폐암 검사 방법

happy dreamer 2022. 8. 17. 23:28

폐암이라는 증상은 폐조직 내에 악성 종양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폐암이 발생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흡연을 장기간 하는 경우에는 폐암의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고 대기오염이 심한 지역에 장기간 거주하는 경우에는 선종폐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크롬 성분이나 석면과 같은 유해한 물질에 반복적으로 노출이 되는 작업을 하는 경우에도 폐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을 만성적으로 앓고 있는 경우에도 폐암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폐조직은 인체 조직 중에서도 감각이 매우 무딘 곳이기 때문에 폐암의 초기증상에서는 증상을 자각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폐암을 조기에 진단을 받기 위해서는 폐조직에 악성종양을 진단하는 폐암 검사 방법을 통해서 진단해야 합니다. 40대 이후부터는 증상이 없더라고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서 폐조직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모든 질환이 마찬가지로 조기에 진단을 받으면 폐암이라고 해도 치료가 수월하고 완치 확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폐암 증상으로 의심이 되는 대표적인 증상은 기침과 가슴 통증입니다. 

 

 



감기나 호흡기 질환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기침이 잦을 때는 폐암을 의심해보고 폐암 검사 방법으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폐암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가래 증상도 심해지고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호흡곤란 증상도 빈번해지면서 기침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폐암 검사 방법으로 가장 많이 시행하는 검사는 흉부 엑스레이 촬영과 객담세포병리검사 방법입니다. 혈액검사 결과를 통해서도 암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 CEA 수치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폐암 검사 방법을 통해서 폐조직 내에 악성종양이 있는 것으로 의심이 되면 보다 정밀한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흉부 CT 검사를 통해서 폐조직을 미세한 단면으로 잘라서 종양의 위치뿐만 아니라 크기까지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또한 CT검사를 통해서 림프절에까지 암세포가 전이가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 검사를 통해서는 악성 종양 여부를 판단할 수 있지만 확진을 위해서는 조직검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기관지 내시경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기관지 내시경검사를 통해서 육안으로 질병 부위를 관찰하고 조직을 떼어내에서 조직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 내시경검사로 종양의 조직을 채취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미세침흡인세포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가는 바늘을 폐조직에서 삽입하기 위해서는 국소마취를 한 후에 폐조직에서 조직을 채취하게 됩니다. 채취한 종양의 조직을 미세 현미경으로 관찰한 후에 암세포 여부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폐암으로 진단이 되면 폐암이 몇기에 해당이 되는지 진단을 하기 위해서 기타 장기로 전이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폐조직에 악성종양을 진단하는 폐암 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