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인두암 검사와 후두암 검사 방법 본문

건강정보

인두암 검사와 후두암 검사 방법

happy dreamer 2022. 6. 24. 17:56

우리 인체 조직에는 다양한 질병들이 발생할 수 있고 심각한 암질환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 안에 있는 후두와 인두 조직에도 암이 발생할 수 있는데 후두암과 인두암이라고 합니다. 후두는 목소리를 만들어내는 조직으로서 발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후두에 생기는 암을 후두암이라고 합니다. 인두 조직은 식도와 연결되어 있는 부위인데 이곳에 암이 생기면 인두암이라고 합니다. 인두 조직은 하인두와 구인두, 비인두로 나누어져 있고 종양이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서 증상과 치료 방법도 달라지게 됩니다.


후두암이나 인두암이 의심되는 경우에 시행하는 검사가 인두암 검사 방법과 후두암 검사 방법입니다. 후두와 인두에 악성종양이 발생하는 부위는 주로 점막 조직입니다. 다양한 발병 원인들이 있지만 후두암과 인두암 주된 발병 원인은 과도한 흡연과 음주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두암 검사나 후두암 검사 방법은 가장 먼저 의사와 진료를 통해서 문진을 먼저 하고 증상의 의심되는 경우에 의사의 권유로 검사를 시작하게 됩니다. 인두암 검사 방법과 후두암 검사 방법은 내시경을 통한 관찰이 가능한 검사입니다. 

 

 



후두암 증상이나 인두암 증상이 있으면 가장 주된 증상이 목소리의 변화가 생긴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쉰 목소리가 나오고 목 부위에 이물감을 자주 느끼면서 통증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호흡곤란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천식 증상이 있는 경우에 나타나는 천명음과 같이 호흡을 할 때마다 쌕쌕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목에 혹이 만져질 수 있고 객혈(피가 섞여 있는 가래)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초기에는 연하곤란 증상 정도만 느껴질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본인 스스로 증상을 자각하게 되고 심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자각증상을 심하게 느끼게 스스로 병원을 찾아가겠지만 초기증상에서도 예전과 다른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진료를 받고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후두암 검사나 인두암 검사 방법은 내시경을 삽입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검사 중에 느낄 수 있는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서 부분 마취를 한 후에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후두암이나 인두암 검사를 진행할 때에는 다양한 길이의 내시경을 사용해서 후두와 인두 부위를 자세하게 관찰하게 됩니다. 내시경 검사를 진행하는 중에 악성종양으로 의심되는 부위가 있다면 조직을 떼어낸 후에 조직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조직검사 결과 악성종양으로 판단이 되면 암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내시경 검사로 확진이 어려운 경우에는 위내시경 검사나 상부 위장관 검사까지 추가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악성종양이 다른 조직으로 전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나 뼈 스캔, PET-CT 등의 검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 암의 병기나 위치 등을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 MRI검사는 CT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인두암 검사와 후두암 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