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부갑상선호르몬 수치 검사 방법과 정상수치 본문

건강정보

부갑상선호르몬 수치 검사 방법과 정상수치

happy dreamer 2022. 6. 18. 16:20

부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하는 부갑상선 조직은 갑상선 뒤쪽에 있는 작은 기관입니다. 부갑상선호르몬이 인체 내에서 하는 기능은 칼슘이 뼈에 잘 흡수도록 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리고 혈액 속에 있는 칼슘의 농도를 적정량으로 조절하기 위해서 산장에서 칼슘의 배출을 억제해주는 기능을 해줍니다. 부갑상선호르몬이 칼슘의 흡수를 활성화시켜주는 방법은 비타민D의 생산을 늘려주는 것입니다. 또한 중탄산이온과 인의 재흡수를 신장에서 억제해주는 기능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부갑상선호르몬 수치 검사 방법은 위와 같은 부갑상선호르몬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시행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혈액 내에 칼슘의 농도가 조절되지 못하는 문제가 있을 때 부갑선호르몬 정상수치가 유지되고 있는지를 확인한 후에 문제가 없다면 다른 원인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비타민D의 생산량이나 혈중 칼슘 수치 변화의 원인이 무엇인지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부갑상선호르몬 수치 검사 방법을 통해서 부갑상선호르몬 정상 수치가 잘 유지가 되고 있는지 확인하게 되는 것입니다.

 

 



부갑상선호르몬 수치 검사는 채혈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팔에 있는 혈관에 바늘을 삽입해서 채혈을 합니다. 검사를 하기 전에 특별히 주의해야 할 것은 없으며 식사를 하고 가도 됩니다. 혈액을 채취하고 나면 잠시 지혈을 해주고 반창고를 붙입니다. 부갑상선호르몬 정상수치는 15~65pg/mL 정도가 정상적인 범위입니다. 검사결과의 판단은 혈중 칼슘 농도가 높은 것으로 나오면서 부갑상선호르몬 수치도 높게 나오는 경우에는 부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갑상선이 비대해져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자세하게 관찰하게 됩니다. 부갑상선호르몬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체내 비타민D 성분이 결필되어 있을 수 있고 신부전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부갑상선호르몬의 수치가 정상수치 보다 낮은 경우에는 부갑상선기능저하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암질환이 있을 때에도 혈중 칼슘 농도가 높아질 수 있고 비타민D 성분의 중독으로 인해서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서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부갑상선기능항진증이 심하지 않다면 별도의 치료를 하지는 않습니다. 호르몬 수치의 변화를 정기적으로 검사해보고 증상이 나빠지는 경우에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부갑상선호르몬 수치가 지나치게 높게 나오거나 혈중 칼슘의 농도 높게 나와서 다른 조직에까지 문제를 일으킨다면 신속하게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부갑상선기능저하증은 선천성이나 후천성이나 모두 완치가 힘들기 때문에 약물을 통해서 수치를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혈중 칼슘 농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칼슘을 보충해주고 체내에 비타민D가 부족해지지 않도록 비타민D를 공급해주는 치료가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부갑상선호르몬 수치 검사 방법과 부갑상선호르몬 정상수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