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살아가는 방법 본문

건강정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살아가는 방법

happy dreamer 2021. 9. 28. 21:58

이 세상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누구든지 크고 작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만 어떤 사람들을 스트레스 이겨내지 못해서 힘든 삶을 살기도 하고 동일한 스트레스를 받으면서도 잘 이겨내면서 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오늘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지만 불필요한 스트레스는 피할 수 있다면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루 종일 긍정적인 생각을 유지할 수는 없지만 즐거운 생각을 자주 가질 수는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즐거운 생각을 가지려고 노력하는 것도 스트레스가 아닐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즐거운 생각을 하려고 노력할 때 실제로 정신건강에도 더 좋은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습니다. 긍정적인 생각을 유지하려고 노력할 때 실제로 어려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어나지도 않는 일에 대해서 미리 걱정을 하는 습관도 바꾸어 나가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대해서 걱정을 하지만 실제로 그 일이 일어날 확률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어주어도 스트레스 지수는 현저하게 낮아질 수 있습니다. 물론 경제적인 어려움이나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이별 등 우리가 통제하기 힘든 일상생활의 어려움들까지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꾼다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살아가는 방법이 자신의 모든 스트레스를 무시하고 피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영역에 대해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 노력하고 통제할 수 없는 영역은 전문가나 주변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통제할 수 없는 영역까지 본인이 스스로 해결하려고 할 때 스트레스가 과도하게 쌓이게 되고 통제할 수 없는 상태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사람들은 아무도 없습니다. 사람마다 부정적인 생각이나 스트레스가 생길 때 대처하는 생각과 태도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낙관적으로 살아가는 것이고 어떤 사람은 우울한 마음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긍정적인 생각을 잘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생각의 습관도 노력에 의해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하루에 2번 정도 즐거운 생각을 했다면 내일은 3번, 일주일 뒤에는 4~5번 등 조금씩 생각을 바꾸어 나가면 긍정주의자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