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지방간에 좋은 음식과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지방간에 좋은 음식과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20. 7. 1. 23:57

지방간이 생기는 원인에 따라서 지방간 치료 방법도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지만 기본적인 치료는 동일합니다. 술을 너무 많이 마셔서 간에서 지방 합성이 촉진될 수 있는 상태가 된 증상을 알콜성 지방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알콜성 지방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술을 끊는 것만으로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비알콜성 지방간 증상들의 원인은 비만 증상과 고지혈증, 약물과 당뇨 증상 등이 있습니다. 두가지 증상은 원인은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이 증상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지방간에 나쁜 음식들을 피하고 지방간에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지방간에 나쁜 음식들은 고열량의 식사입니다. 열량이 높은 음식들은 대부분 간건강에 좋지 않고 우리 몸이 열량을 소비하기 위해서는 간이 많은 일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지방간에 좋은 음식은 열량이 낮은 음식들이 도움이 됩니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과 육류를 줄이고 채소와 과일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간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식이요법과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합니다.

 

 


지방간 증상이 심한 경우에 증상을 빨리 개선해주기 위해서 초기에는 운동시간을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잘 알고 계시겠지만 체내에 축적되어 있는 지방을 연소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운동은 유산소 운동입니다. 그래서 지방간 치료 방법으로 유산소 운동을 가장 많이 권장하고 있습니다. 간기능이 좋지 않을 때는 휴식을 권장하지만 지방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많이 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방간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지방간 증상이 빨리 호전될 수 있습니다.

 


알콜성 지방간 치료 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술을 끊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지방간 증상을 치료하는 중에는 완전히 금주를 하는 것이 중요하고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해주는 것이 최선의 치료 방법입니다. 치료하는 중에 술만 끊어도 몇 주 뒤에는 증상이 확연하게 좋아질 수 있습니다. 몇주간 금주를 했는데도 지방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만성 간염이나 지방간염, 간경변 증상이 없는지 검사를 해야 하고 해당 질환을 함께 치료해야만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정상인의 간조직 내에서 지방의 비율은 5% 정도입니다. 하지만 5%가 훨씬 넘어가는 비율은 지방간으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지방간이 심하지 않을 때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조금 개선해주어도 정상적인 비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간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면서 증상을 개선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본인이 지방간 증상이 있다는 것을 모르는 상태로 생활을 하다가 건강검진을 하는 중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에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간 증상만 있으면 치료하는 것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지방간염으로 인해서 간조직에 염증이 생기면 세포들이 손상을 입기 때문에 간기능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을 통해서 지방간으로 진단을 받게 되면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서 간조직에 손상이 없는지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방간 증상만 있을 때는 무증상인 경우가 많지만 만성적인 피로감을 느끼거나 상복부에 통증을 느낀다면 간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간경변이나 만성간염 증상이 있다면 간건강에 심각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간질환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나중에는 조직 세포의 변형으로 인해서 간암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간건강에 문제가 있다고 진단을 받았다면 신속하게 증상을 개선해주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간건강 상태를 진단하기 위해서 시행하는 검사는 간섬유화 검사나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진단이 가능합니다. 보다 정밀하게 검사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단층촬영이나 MRI 검사를 통해서 확진을 할 수 있습니다. 지방간은 대부분 자각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주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요합니다.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에는 지방간도 심할 수 있습니다. 혈중 지질 농도가 높으면 간에도 지방 비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혈관 내에 지방 성분이 쌓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당뇨 증상으로 인해서도 간에 지방의 비율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혈당을 조절해주면서 지방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지방간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식습관도 개선해야 하지만 생활습관의 개선이 중요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나쁜 음식들의 섭취를 피하고 식이요법을 통해서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체내에 지방이 많이 쌓여 있는 비만체질의 경우에 지방간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체중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음주와 흡연만 하지 않아도 간건강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간에 영양을 공급해주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은데 동물성 단백질도 섭취를 해야 하지만 식물성 단백질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비타민C를 비롯해서 비타민B와 K 성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지방간에 좋은 음식과 지방간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