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20~30대에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꼭 필요한 보험 본문

보험정보

20~30대에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꼭 필요한 보험

happy dreamer 2019. 3. 12. 16:28

평균수명이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호황을 누리는 업종이 실버산업과 보험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망할 때까지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살 수 있다는 보장이 있다면 보험을 가입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하지만 연령의 증가로 인해서 질병이나 상해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꼭 필요한 보험들이 있습니다. 물론 보험가입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분들도 많지만 실제로 중대질병이나 심하게 다친 경우에 가입해둔 보험 때문에 돈 걱정 없이 병원 치료를 받는 분들도 많습니다. 가입해서 아프지 않으면 더 좋은 것이고 아프면 보장을 받을 수 있어서 좋은 것입니다.

 

꼭 필요한 보험

 


보험이라는 것을 일종의 예상치 못한 위험에 대비해서 지출되는 금액입니다. 만기 환급금 없이 소멸되는 상품도 있고 만기에 일정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는 상품도 있는데 어느 것이 좋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아프거나 다쳐서 보장을 받을 때는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개인이 평생을 살아가면서 병원비로 지출이 되는 평균 금액이 7700만원 가량이라고 합니다. 적지 않는 금액이지만 암과 같은 중대질병에 걸렸을 때는 더 많은 금액이 지출이 됩니다. 암의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건강보험에 적용이 안되는 치료를 받거나 병원에서 입원기간이 길어질 때는 병원비 부담을 인해서 가계 경제가 무너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보험을 가입하는 것인데 매달 납입하는 보험료 부담 때문에 망설이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차피 가입을 해야 한다면 꼭 필요한 보험만 가입을 해두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보험가입은 아프고 난 후에는 인수가 제한되거나 부담보 조건으로 인수가 됩니다. 보험은 20~30대에 건강할 때 미리 가입을 해두시는 것이 가장 좋고 늦어서 40세 전에는 가입을 하셔야만 각종 성인병이나 암에 대한 보장을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나는 죽을 때까지 건강하게 살 수 있다는 자부할 수 있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젊을수록 건강에 유의를 해야 하고 보험을 미리 가입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한 보험

 


1) 첫 번째 필수 보험은 실비보험을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비보험은 말 그대로 실제 비용으로 보장을 해준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통원 진료나 입원 진료를 받을 때 지출되는 병원비를 실제로 보장을 해줍니다. 2009년 10월 이전에 실비보험을 가입하신 분들은 100% 보장이 가능했지만 이후 가입자부터는 90%, 80% 등으로 보장을 줄여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실제 비용을 보장을 해주다보니 보험사의 손해율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줄이게 되었습니다. 실비보험은 매우 유용한 보험입니다. 통원 진료 시에 일정 금액 이상을 지출을 하면 보장이 되고 입원 진료 시에는 전체 금액에 대한 보장률에 따라서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꼭 필요한 보험

 


2) 두 번째 필수 보험은 암보험을 가입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 암치료에 대한 보장 항목을 크게 확대를 하였기 때문에 예전 보다는 치료비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급여항목에 포함이 되지 않는 고가의 치료제와 시술들이 있어서 3~4기에 해당하는 암으로 진단이 되면 치료기간도 길어지고 생명을 연장하기 위해서 다양한 치료를 시도하게 됩니다. 입원 기간은 계속해서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막대한 치료가 예상됩니다. 암보험을 가입해두시면 암으로 진단이 되면 진단비가 일시불로 지금이 되고 각종 암치료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인 어려운 가정에서는 암보험이 생명줄과 같습니다. 아마도 가족 중에 암에 결려서 치료과정을 경험했던 분들은 절실하게 느낄 것입니다. 암보험을 별도로 가입할 수 있지만 실비보험의 특약으로 암보장을 가입하시면 보험료가 더 저렴합니다.

 


3) 마지막으로 연금보험을 필수적으로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고 노후생활을 할 때에도 돈 걱정을 할 필요가 없는 분들은 굳이 연금보험을 가입하실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서민들은 연금보험이 노후를 위해서 필수로 가입을 해야 하는 보험입니다. 국민연금에서 지급되는 연금보험으로는 노후에 라면이나 국수로 끼니를 해결할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미래의 화폐가치가 하락하고 물가가 계속 오르기 때문에 향후 지급되는 국민연금으로는 노후생활을 안정적으로 살아갈 수 없습니다. 형편이 어려울수록 연금보험을 가입해두는 것이 노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필요한 보험

 


연금보험에도 종류가 많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미리 가입을 해두지 않고 은퇴를 앞두신 분들은 퇴직금과 목돈으로 일시연금을 가입해두시고 일정기간 불입한 다음 연금 개시 연령을 필요한 시기에 맞추시면 됩니다. 연금저축 상품도 있는데 연금저축 상품은 젊은 직장인들이 매년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주로 가입을 하는 보험입니다. 노후에 연금을 받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일반 연금보험을 가입하시고 연금 수령 시 세제혜택을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꼭 필요한 보험


위와 같이 실비보험, 암보험, 연금보험이 필수로 가입을 해야 하는 보험입니다. 보험을 많이 가입한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닙니다. 본인 경제적인 여건에 따라서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매월 보험 지출금액은 월수입 대비 5% 내외로 하시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상으로 20~30대에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꼭 필요한 보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