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빈혈 증상 두통과 원인, 빈혈에 좋은 음식! 본문

건강정보

빈혈 증상 두통과 원인, 빈혈에 좋은 음식!

happy dreamer 2017. 4. 19. 12:50

빈혈 증상 두통과 원인, 빈혈에 좋은 음식!

 


우리 인체에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수가 기준치 보다 적은 양이 존재하게 되면 빈혈 증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빈혈 원인은 적혈구와 헤모글로빈 수의 감소가 되겠지요. 헤모글로빈의 수가 줄어들면 우리 몸 전제에 산소를 운반해주는 작용이 원활하지 못해서 빈혈 증상 두통과 어지러움을 동반하게 됩니다.

 

빈혈 증상

 


빈혈 증상 두통 외에도 어지러움과 피로감을 동시에 느끼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가셔서 한번쯤 빈혈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빈혈이 있으면 맥박도 빨라질 수 있고 식욕도 떨어지면서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빈혈 원인으로는 철분이 부족해서 발생하게 되는데 그래서 병원에 가서 빈혈로 진단이 되고 심한 경우에는 즉시 철분주사를 투여하게 됩니다. 임산부들도 출산 후에 철분이 부족하면 입원 중에 철분주사를 맞는 이유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빈혈 증상 두통

 


빈혈이 있으면 주로 나타나는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집중력과 식욕이 감퇴하면서 변비, 설사, 구토 증상이 발생합니다.
- 어지러움과 두통을 호소하게 되며 기운이 없고 쉽게 피로감을 느낍니다.
- 염증이 빈번하게 발생하면 입맛이 떨어집니다.

 

 

 


적혈구의 생산이 감소하게 되면 적혈구가 파괴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의원인은 조혈물질의 결핍과 영양부족 때문입니다. 철결핍성 빈혈 중에 조혈물질의 결핍은 여성들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서 주로 생리 때문에 철분의 손실이 많아짐으로써 나타나게 됩니다.

 

 

 


빈혈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평소 빈혈에 좋은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해주어야 하는데 철분을 보충해줄 수 있는 쇠고기, 녹황색 채소, 닭고기, 생선, 철분강화우유 등을 지속적으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철분을 흡수하는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C도 공급을 해주어야 하구요.

 

 

빈혈에 좋은 음식

 


그 외에 빈혈에 좋은 음식들은 상추, 파프리카, 오렌지, 홍삼, 시금치, 감자, 도라지, 건포도 등이 있으며 의외로 다음과 같은 음식들이 빈혈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깻잎, 한라봉, 케일, 굴, 연근, 우엉차, 잣, 당근이 좋습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

 

위와 같은 음식들을 모두 섭취하는 것은 어렵지만 마트나 시장에 손쉽고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음식들 위주로 섭취를 해주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빈혈이 심한 경우에만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으시고 투약 처방이나 철분 주사를 맞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어떠한 질병이든 초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시면 치료 효과도 빠르고 완치가 가능합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에는 출산과 생리 등으로 인해서 빈혈이 올 확률이 남성들 보다 높기 때문에 평소에 건강관리를 잘해주셔야 하고 철분을 공급해줄 수 있는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