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요로결석 증상과 원인, 요로결석 피해야하는 음식 본문

건강정보

요로결석 증상과 원인, 요로결석 피해야하는 음식

happy dreamer 2018. 6. 14. 20:35

남성들이 많이 걸리는 질환 중에 요로결석 증상이 있습니다. 주로 여름철에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발병하기 쉬운 질환이기 때문에 땀을 많이 흘린 후에는 수분을 적절하게 공급을 해주어야 합니다. 여성들에 비해서 남성이 요로결석에 걸릴 확률이 2배 이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남성들이 더 조심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발병률이 높은 연령대는 50대가 가장 많고 많이 걸리는 계절은 7~8월이라 다른 달 보다 높다고 합니다.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 원인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 부족이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 이상 마셔주어야 합니다. 여름철에 땀을 많이 흘린 날에는 권장량 보다 더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겠지요. 요로결석 원인이 되는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평소에는 이러한 음식들은 적당하게 섭취를 해주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결석이 잘 생기는 분들은 피해야 합니다.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은 돼지고기와 닭고기의 섭취를 줄여야 하고 견과류와 시금치의 섭취를 줄여야만 합니다. 이와 같은 음식에는 수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결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들은 혈뇨나 허리 통증이 있으면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요로에 결석이 생기게 되면 요관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부위에 통증이 생기는 것이고 염증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증상처럼 보이지만 결석이 요관을 막으면 방광으로 소변이 이동하지 못해서 콩팥이 부을 수 있고 폐색 증상이 생기기 때문에 통증이 심하게 됩니다. 더운 여름이 되면 땀을 너무 많이 흘려서 수분이 부족하면 소변 농도가 짙어지기 때문에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원인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서도 증상이 달라질 수 있는데 신장에 결석이 생기게 되면 찌르는 것과 같은 옆구리의 통증이 가끔씩 발생하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구토 증상도 있을 수 있고 오심이나 소변에 피가 섞여서 나올 수도 있습니다. 방광에 결석이 생기는 증상은 소변 시에 통증을 느낄 수 있고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고 중간에 끊기는 현상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결석이 있다고 해서 열이 나지는 않지만 해당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면 열이 많이 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 증상

 


위와 같은 증상들이 발생한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기 위해서 비뇨기과를 찾아가셔야 합니다. 예전에는 검사를 위해서 금식도 해야 하고 조영제도 투여하는 등의 특수한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CT(단층촬영) 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세균에 의한 염증 확인은 소변이나 혈액검사를 통해서 감염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지체 없이 검사를 하고 진단을 받은 후에 치료해야 합니다.

 


요로결석 치료는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수술을 요관경 수술법으로 많이 하고 있는데 통증이 거의 없이 큰 사이즈의 결석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결석의 사이즈가 작으면 약물 투여와 수분을 섭취하는 것으로 배출을 시켜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석의 사이즈가 큰 경우에는 요관을 통과할 때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요관경 수술을 통해서 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로결석 원인

 


요로결석도 방치를 하게 되면 방광의 폐색 증상이나 세균의 의한 감염으로 인해서 심각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이 건강한 상태에서는 신장의 중요성으로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한번 신장질환이 발생하고 나면 얼마나 신장이 중요한지 알게 되면 됩니다. 콩팥이 망가져서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콩팥 이식수술 외에는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평생 신장 투석을 받으면서 살아야 합니다.

 

요로결석 증상


신장과 요도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것에 대해서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요로결석은 남성들이 많이 걸리는 질환이지만 요로감염이나 방광염, 신우신염 등은 여성들이 잘 걸릴 수 있는 질환입니다. 염증이 발생하면 신장의 기능을 망가뜨리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거나 불편한 느낌이 들면 즉시 병원에 가서 소변 검사를 하시고 세균이 발견되면 빨리 치료를 해야만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신우신염에 걸리면 콩팥에 염증이 생겨서 거대 요관이 될 수 있습니다. 요관이 미세한 것이 정상인데 요관이 넓어지면 소변이 역류를 하거나 세균에 감염이 잘 될 있는 환경이 됩니다. 보통 요로감염에 걸린 경우에 방치를 하거나 치료를 빨리 해주지 않으면 신장에 후유증을 남기게 되고 신장의 기능과 상태가 나빠지게 됩니다. 이상으로 요로결석 증상과 요로결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요로결석 피해야하는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