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콜레스테롤 정상수치와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본문

건강정보

콜레스테롤 정상수치와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happy dreamer 2018. 1. 31. 12:51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각종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건강검진을 통해서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를 벗어난 결과가 나오게 되면 적극적인 관리나 심한 경우에는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치료를 해주지 않고 방치하면 건강에 이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담당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치료를 해주면서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도 함께 섭취해주실 것을 권장합니다.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콜레스테롤 정상 수치는 200mg/dl 이하로 나오는 것이 정상 기준입니다. 기준이 조금 넘어간다고 해서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관리를 해주어야 할 필요가 있고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를 크게 벗어난 경우에는 투약 처방을 받아서 일정기간 동안 치료를 하면서 추적 검사를 받으면서 수치를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수치가 계속 높으면 각종 심혈관계 질환에 노출이 됩니다.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치료도 받아야 하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과 적절한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들이 다양한데 그 중에서 몇 가지 음식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꾸준한 운동과 함께 식습관도 개선을 해주시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1) 첫 번째,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으로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들이 좋습니다. 식이섬유는 주로 야채나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평소 수치가 높은 사람들을 보면 육류 위주의 식사와 자극적이고 짠 음식들을 즐겨 먹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만큼 식이섬유 섭취가 적기 때문에 수치가 계속 올라가는 것입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육류를 섭취해주면서 식이섬유를 하루에 10g 정도만 섭취를 해주어도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과일이나 야채 외에도 곡물류에도 다량 함유가 되어 있기 때문에 육류나 지방 섭취를 줄이고 몸에 좋은 곡물을 섭취해주시면 건강관리에 좋습니다. 한국영양학회의 조사에 의하면 한국 사람들의 대부분이 식이섬유를 충분하게 섭취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일일 식이섬유 섭취량을 20g 이상으로 늘릴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2) 양파를 섭취해주는 것도 정상 수치 미만으로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양파는 혈액순환 장애를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는데 혈관 내의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음식입니다. 음식을 조리할 때 양파를 섭취해도 좋고 양파를 생으로 드실 수 있으면 그냥 드셔도 됩니다. 좀 더 많은 양을 한번에 섭취하기 위해서 양파를 엑기스로 제조한 양파즙을 건강원에서 구입해서 드시면 간편합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3) 달콤하고 아삭한 사과도 좋습니다. 사과는 주로 아침에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칼로리가 낮고 알칼리성 식품이고 식이섬유가 많아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데 좋습니다. 사과에 들어 있는 칼륨은 체내의 염분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혈관 내에 염분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사과는 피부 미용과 피로회복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4) 오메가3가 많이 들어 있는 등푸른 생선이 좋습니다. 주로 연어, 참치, 고등어, 멸치 등의 등푸른 생선에 오메가3가 많이 들어 있는데 오메가3의 다양한 효능 중에서 가장 뛰어난 것이 혈액순환 장애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혈관 내의 콜레스테롤을 억제해주어서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면 혈압을 낮추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각종 심혈관계 질환들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각종 견과류도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리놀렌산이라는 불포화지방산이 견과류에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 속에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줄여줍니다.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어서 혈관순환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견과류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적당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6) 딸기도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딸기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어서 항산화 작용을 강력하게 해주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딸기는 맛도 있고 건강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딸기에 들어 있는 일라직산이라는 성분은 암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콜레스테롤 정상수치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Comments